▲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 조감도. ⓒ뉴스제주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제주경실련)은 13일 성명을 통해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은 무익한 개발"이라며 사업 철회를 거듭 촉구했다. 

제주경실련은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자인 중국기업 JCC는 최근 신문 지면에 화려한 칼라광고와 함께 회사관계 간부들이 총동원돼 홍보에 열중하고 있다"며 "일부 언론과 단체는 이에 가세해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JCC는 이의 개발로 양질의 일자리가 1만 명 이상 생겨 제주경제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선전한다"며 "하지만 1만명의 직원이 채용된다면 자본과 경쟁에서 밀리는 지역의 영세한 자영업자 11만8000명은 직간접적인 피해를 입게 된다"고 우려했다.

이어 "오라관광단지가 들어서면 영세한 자본으로 비싼 토지에서 숙박업을 영위하는 제주도민들은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며 "제주도민을 살리는 정책을 펴야할 제주도는 중국기업을 앞세워 제주도민을 죽이는 정책을 펴고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마라도 면적의 12배에 해당하는 오라관광단지 개발면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수발생량은 1일 4489톤, 관계용수는 9524톤"이라며 "1일 4000톤 이상 지하수를 뽑아낸다면 저지대에 위치한 구제주와 신제주 지하수량은 급격하게 줄어들어 예상치 못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여기에서 발생하는 오폐수는 자체 처리한다고 하지만 신뢰할 수 없다"며 "현재 민간인이나 기업에게는 지하수굴착허가가 전면 불허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지하수문제가 심각함을 역설적으로 말해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해발 350~580m에 대규모 개발이 이루어질 경우 유사한 지역에 토지소유자들의 개발요구를 묵살하지 못하고 난개발은 통제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른다"며 "이에 따라 한라산과 제주도 중산간지역의 생태와 경관은 무참하게 파괴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제주경실련은 제주도는 해발 200m 아래에도 개발이 안 된 곳이 아직도 많다. 그런데도 중국기업이 해발 350m 이상 되는 오라지역에 개발하려는 의도는 분명하다"며 "토지가격이 평당 5만원 정도에 불과해 개발 인허가를 받으면 수 백 배의 개발이익이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오라관광단지에 들어설 각종 시설들을 보면 중문단지와 신화역사공원 등의 시설과 별반 다르지 않다"며 "오히려 이 시점에서 대규모개발이 이뤄지는 것은 기존 업체도 어렵게 만들고, 영세한 자본을 가진 제주도민의 생존을 어렵게 만드는 정책"이라고 꼬집었다.

제주경실련은 "감사위원회는 숙박업수급에 대한 제주발전연구원의 용역결과는 물론 환경총량제가 왜 중요하게 거론되는지조차 무시한 채 감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의심된다"며 "도의회는 오라관광단지개발을 반듯이 막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