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특별자치도청. ⓒ뉴스제주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원희룡)는 16일 '제주형 도민복지 향상 방안'을 발표하고, 복지 편의시설을 확충하는 등 맞춤형 복지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복지 환경 개선은 도민과의 대화를 비롯해 도내 복지 현장에서 수렴한 의견들을 정책에 반영한 것으로 취약계층 지원 확대, 복지편의시설 확충, 사회복지시설 및 종사자 처우 개선에 역점을 두고, 총 33개 사업에 545억 원의 재원을 추가로 투입한다.

제주도는 올해 19.1%의 사회복지예산을 내년에는 20%대로 끌어 올릴 전망이다. 제주도는 우선 어르신, 장애인, 입소아동 등 취약계층의 생활안정 도모를 위해 8개 사업에 96억 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실질적으로 생활이 빈곤함에도 기초생활수급자 혜택을 받지 못하는 차상위 저소득 약 277가구에 대해 특별생계비를 지원하고, 무주택 독거노인의 임대료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지원 기준(임대료 300만 원 이상 신설)을 확대한다.

또한 전국 최초로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대상을 현재 6세 미만에서 12세 미만으로 확대 시행하고, 중증장애인에 대한 활동보조, 방문목욕, 방문간호 등 활동지원 시간을 대폭 늘려 서비스 공백시간에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발생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여성폭력 보호시설 입소아동 양육비·심리치료비 지원 사업 등도 추진할 계획이며, 도민들이 이용하는 복지편의시설 개선 및 확충을 위해서는 7개 사업에 396억 원을 투입한다.

아울러 발달장애인의 장애특성에 맞는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내년에 발달장애인 평생종합지원센터를 건립․운영하고, 장애인 다목적회관을 건립해 장애인단체들을 위해 사무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장애인 재활과 복지향상을 도모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또 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의 치료, 재활, 교육 등을 수행할 청소년 종합치유센터를 건립(159억 원)하고, 점차 증가하고 있는 치매 노인 돌봄 강화를 위해 도립노인요양원 시설을 증축(17억 원)해 치매전담실 등 편의시설을 확충한다고 밝혔다.

특히 사회복지시설 운영 및 종사자 처우 개선을 위해 18개 사업에 53억 원을 지원한다. 청소년 쉼터, 여성복지시설 등 재정이 열악한 사회복지시설의 기능 강화를 위해 사무실 임차비용을 지원한다.

경로당 운영 활성화를 위해 관리하는 사무장 활동비를 월 5만원에서 월 10만원으로 현실에 맞게 상향한다.

복지 관련 서비스 질 향상과 지역 간 복지수요를 감안해 인력이 부족한 복지관(9개소)을 보강하며, 기타 노인일자리사업 전담인력의 처우를 개선하고 광역푸드뱅크 보관시설 및 인력 등도 함께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양시연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앞으로도 도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복지정책에 반영해 나가겠다"며 "복지확충이 지역 성장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제주도가 전국 1등 복지도시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