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제주본부 및 전교조제주지부는 16일 오후 5시 30분 제주도교육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교조 탄압과 법외노조 철회를 촉구했다. ⓒ뉴스제주

민주노총제주본부 및 전교조제주지부는 16일 오후 5시 30분 제주도교육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교조 탄압과 법외노조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은 "법외노조화로 전교조를 법 밖으로 내몰고 전임자들을 직권면직 시킨 것이 청와대이다. 김기춘 전 비서실장은 2014년 6월부터 그해 12월까지 4일에 한 번 꼴로 전교조 탄압을 지시했다"고 운을 뗐다.

또한 "국정농단의 전모가 드러나면서 전교조 탄압 역시 청와대가 자행한 공작정치의 산물이었음이 밝혀짐에 따라 '법외노조 통보'와 후속조치가 원천무효임이 명백해졌다"고 강조했다.

특히 "전교조 신규 전임자를 강원도교육청이 최초로 인정하자 교육부는 강원도 교육청을 겁박해 취소토록 강요하고 있다. 배후에는 황교안 권한대행을 중심으로 교육부 장관 등 여전히 건재한 구시대의 악습 지배체제가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다수 교육청이 진실과 정의를 모르쇠로 침묵할 때 외롭게 외치는 강원도 교육감과 함께 해야 한다. 따라서 이석문 교육감은 전교조의 역할과 성과를 인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헬조선 적폐를 청산하고 개혁하지 못한다면 촛불혁명은 또 다시 미완의 혁명으로 기록될 수밖에 없다. 박근혜표 모든 반노동, 반민중 정책은 폐기해야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