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상규명과 명예회복 위한 과제 아직도 많이 남아

올해 4월 3일에 치러지는 제69주년 4.3위령제가 1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의회, 제주도교육청, 제주4.3평화재단 등은 올해 행사와 내년 70주년 행사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21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원희룡 지사는 "이제 곧 4월이다. 먼저 옷깃을 여미며 4.3영령을 추모한다"며 "생존희생자와 유족들이 견뎌온 슬픔의 크기를 모두 헤아릴 수 없지만 도민들과 함께 깊은 위로를 전한다"고 말했다.

또한 원 지사는 "이제 4.3은 도민들과 유족들의 노력으로 4.3사건법 제정과 정부 차원의 진상보고서 채택, 대통령의 공식 사과, 국가추념일 지정 등 중요한 열매들을 맺으면서 국민통합을 위한 소중한 모범이 되고 있다"고 평했다.

   
▲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신관홍 제주도의장, 이석문 교육감은 21일 올해 제69주년 제주4.3위령제 행사를 앞두고 공동 기자회견을 가졌다. ⓒ뉴스제주

이어 신관홍 제주도의장은 "오늘 책임 있는 기관과 단체장들이 한 자리에 모인 건 4.3해결 과정에서 얻은 교훈과 열매를 올곧게 계승하기 위함"이라며 "도정과 도의회, 교육청에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은 "제주4.3은 우리나라 근대사의 가장 큰 아픔이다. 어두웠던 과거에 더욱 깊이 관심을 가져야 승화될 수 있다"며 "제주역사의 현장을 찾아 진정한 평화와 상생의 의미를 깊이 느끼고 나눠주길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이문교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은 "올해도 국가기념일 위상에 맞도록 철저한 준비를 하겠다"며 "유족들의 아픈 가슴을 덜 수 있는 부대행사와 위로행사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이 외 4.3 관련 단체들의 대표들은 "제주4.3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중앙정부와 국회가 소중한 역할을 해줬지만, 진정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과제가 아직도 많이 남아있다"고 말했다.

4.3희생자에 대한 배·보상 문제를 비롯해 4.3수형인에 대한 명예회복, 4.3행방불명인에 대한 유해발굴 등의 사업이 남아있다.

그러면서 이들은 "다음 세대들에게 4.3의 역사를 올곧게 교육하고 계승하기 위해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 제69주년 4.3희생자 추념일 기념 공동 기자회견. ⓒ뉴스제주

한편, 올해 제69주년 행사와 내년 70주년 기념행사를 위해 제주도정과 제주도의회, 도교육청에서 관련 사업을 준비 또는 추진하고 있다.

특히 도교육청은 지난 20일부터 3주간 '4.3평화 인권교육주간'을 운영하고 있다. 이 기간 동안엔 교육청이 자체 발간한 <4.3평화 인권교육> 교재가 제주를 비롯한 전국 학교 현장에 활용될 예정이다. 4.3유족들이 명예교사가 되어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아이들에게 전하게 된다.

이와 함께 제주도정은 추모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대형아치 5개소와 홍보탑 4개소를 설치했다. 4.3관련 각종 행사는 지난 3월 1일부터 추진돼 오고 있으며, 5월 13일까지 이어진다. 도교육청에선 '4.3교육'을 오는 4월 7일부터 11월 24일까지 10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