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건설업계의 교량 비리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제주지검의 칼날이 얼마나 날카로울지 시험대에 올랐다.

부동산·난개발과 산림훼손을 전담하는 형사 3부를 신설한 제주지검이 첫 타킷을 도내 건설업계 교량비리 사건을 정조준한데 따른 것이다.

검찰은 제주시 연동 S건설업체 등 3곳을 압수수색을 벌여 입수한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교량사업 관련 계약서류, 관련자 휴대전화 등을 확보해 분석 작업을 벌이고 있다.

검찰은 제주시와 서귀포시를 통해 2010년부터 최근까지 7년간 도내에서 이뤄진 하천정비사업과 교량건설 사업에 대한 목록과 추진내용 등 관련 서류도 넘겨받아 확인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해 감사원의 감사 결과와도 무관지는 않다고 말했다.

감사원이 지난해 3월 발표한 국고보조금 집행 실태 감사 결과에 따르면 제주시와 서귀포시가 수백억원의 보조금을 제멋대로 집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양 행정시가 목적 외로 사용한 국고보조금은 326억원에 달한다.

하지만 전직 공무원 등 관료 출신들이 이에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여부와 어디까지가 수사 대상인지에 대해서는 함구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업체 운영과 관련한 비리 문제를 들여다보고 있다. 아직 수사 초기 단계다. 관피아 등 각종 의혹에 대해서는 현 시점에서 언급할 부분이 없다"며 말을 아꼈다.

형사 3부 신설에 따른 토착비리 척결이 어디까지 이어질지도 관심사다.

제주지검 관계자는 “이전에는 수사 인력과 과도한 사건 량으로 진척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았지만, 형사3부 신설에 맞춰 지역사회에서 분야별로 지적을 받는 사안에 대해 검토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달 27일 신설된 형사3부는 최근 제주에 급증하는 출입국 사범과 환경사범에 대응하기 위해 중견급 검사가 배치됐다.

제주지검은 인력 충원을 통해 형사1부 출입국 전담검사를 기존 2명에서 3명으로 확대하고, 부동산·난개발과 산림훼손 담당 검사를 기존 1명에서 3명으로 확대하고 형사3부에 배정했다. 형사1부는 공안, 2부는 강력사건, 3부는 특수사건 등을 전담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