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경수 도개발공사 사장 예정자 인사청문회서 의혹 제기돼

오경수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예정자가 예전에 매입한 아파트에 대한 다운계약서 의혹이 제기되자 "부끄럽다"고 말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는 31일 오경수 예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린 자리에서 이러한 의혹이 제기됐다.

   
▲ 오경수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예정자. ⓒ뉴스제주

김경학 의원(더불어민주당, 구좌읍·우도면)은 오경수 예정자를 향해 "과거 이력을 보니 벌금이나 과태료도 일체 없고 각종 기부금도 내면서 깨끗하게 살아 온 것 같다"며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실수한 게 없느냐"고 물었다.

이에 오경수 예정자는 "IT전문가로서 제주도에 백업센터 짓겠다는 약속을 했었는데 지키지 못한 것 등 여러 실패 사례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자 김 의원은 오 예정자의 재산 형성과정에서 의심되는 정황이 있다면서 오 예정자가 서울 서초동 모 아파트를 매입한 경위를 따져 물었다.

김 의원은 "2000년 6월에 1억 8500만 원으로 아파트를 매입했던데 취등록세를 1070여 만 원을 냈더라. 그런데 몇 년 후에 3억 6000만 원의 대출을 받았다. 부동산 담보 비율을 보면 5억 원 정도의 가치를 가지고 있어야 4억 원 정도의 대출이 가능한 것으로 아는데 어떻게 된 일이냐"고 따져 물었다.

오 예정자는 "실제로 산 것은 4억 원 정도에 산 것으로 안다"며 "당시 공인중개사에게 처리를 부탁했는데 금액이 틀렸었다. 따지고 살펴봤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한 것 같다. 다 제 불찰이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어 김 의원은 "매입가는 1억 8500만 원인데 4억 가까이 대출을 받았으니 은행에 아는 사람이 있다거나 다운계약서를 작성해 세금을 탈루한 것으로 볼 수 있는 사안"이라며 "중개사가 알아서 했다는 답변 역시 모든 청문회 때마다 나오는 단골메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다른 분들도 이런 지적을 받을 때마다 '자기는 몰랐다'식의 답변을 오 예정자도 하고 있다. 당시에 그게 관행이더라도 보통 실거래가로 60∼70%로 다운하는데, 이 경우는 1/3수준으로 신고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답변한대로 중개사가 알아서 했다고 할 수도 있겠으나 이 문제에 대해선 더 추궁하진 않겠다. 다만, 앞으로 성공적으로 도개발공사를 이끌려면 먼저 자기자신에 대해 더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에 오 예정자는 "무지였던 나태였던 다 제 불찰로 인한 것"이라며 "부끄러운 일이다. 추후에 이런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제 자신을 다스리겠다. 죄송하다"고 말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