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희생자 추념식 '문재인·안희정·이재명·안철수·심상정' 참석

   
▲  오는 4월3일 제주 4·3평화공원 위령제단과 추념광장에서 열릴 제69주년 4.3희생자 추념식을 앞두고 희생자를 추념하는 아치가 제주시 용담2동 제주국제공항 앞 길에 세워져 있다. 이날 추념식에는 민주당 문재인 안희정 이재명 후보, 국민의 당 안철수 후보, 정의당 심상정 후보 등 대선 주자들이 참석한다. ⓒ뉴스제주

내일(4월 3일) 제주 4.3평화공원에서 봉행되는 제69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에 대선주자와 당대표들이 대거 참석한다.

특히 내달 9일 치러지는 조기대선을 앞둔 방문인 만큼, 이들 대권주자들과 각 정당들이 제주 4.3을 바라보는 시각도 가려질 전망이다.

이날 참석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선주자는 민주당 문재인 안희정 이재명 후보, 국민의 당 안철수 후보, 정의당 심상정 후보 등이다.

정당 대표로는 민주당 추미애, 국민의 당 박지원, 자유한국당 정우택, 바른정당 주호영, 정의당 노회찬 대표가 참석한다.

제주 4.3에 대한 보수와 진보 간 시각차는 분명히 존재한다.

그동안 제주 4.3 추념식에 방문했던 보수와 진보 인사들은 '정부차원의 보상'에는 한 목소리를 냈지만 '4.3 희생자 재심사 논란'에 대해서는 의견을 달리하고 있다.

특히 제주4.3을 왜곡 내지 축소했다는 논란이 인 국정 역사교과서 편찬에 보수진영은 찬성을, 진보진영은 반대하는 등 극명한 차이를 보인다.  

지난해 총선 당시 새누리당 당대표였던 김무성 의원(현재 바른정당)은 "정부의 일방적 추진이 아닌, 도민 공감대가 이뤄지면 4.3 재심사를 추진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보수 정당인 바른정당 제주도당은 최근 성명을 통해 '4.3 희생자 배·보상특별법 제정, 유족 신고 상설화 추진'에 중점을 뒀다.

바른정당 제주도당은 "희생자 유족들에게 배·보상의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제주 4.3 제주 사건 희생자 관련자의 배 ·보상 등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제19대 대통령 선거 바른정당 공약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전신인 자유한국당 제주도당은 "완전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이념과 시대적 상황을 떠나 대승적 차원'에서 '서로 화해를 하고 상생'의 길을 도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앙정치권과 제주도민 정서 사이에서 4.3재심사 논란을 의도적으로 피할 수밖에 없었다는 고심을 엿볼수 있는 대목이다.   

중도 정치를 표방하고 있는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제주4.3 수형 희생자에 대한 진상조사'에 초점을 뒀다.

국민의당 도당은 최근 보도자료를 통해 "지금 단계에서 필요한 것은 객관적인 진상조사"라며 '추가진상조사보고서작성기획단 설치'를 주장했다. 도당은 '제주4.3 수형희생자 진상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했음을 강조했다.

진보색이 짙은 정의당 제주도당은 '완전한 진상규명'에 따른 이른바 '제주 4.3 흔들기 중단'에 포커스를 맞췄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최근 보도자료를 통해 "제주 4.3의 완전한 해결은 진상규명 - 책임자 처벌 - 배 ·보상 - 명예회복 단계를 거쳐야 한다"고 했다.

특히 '첫 단추'로 진상규명부터 제대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도당은 "희생자 재심사 요구, 국정교과서 왜곡 등 보수 세력은 틈만나면 4.3 흔들기를 하는 이유도 제대로 된 진상규명도 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아직까지 4.3에 따른 논평이나 입장은 내놓지 않고 있다.

지난해 4.13 총선을 앞두고 4.3 추념식에 방문했던 당시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대표는 "제주 4.3 희생자 재심사 논란을 더 이상 끌지 말고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지만, 원론적인 수준에서 그쳤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다만 내일 추념식에 제주 4.3특별법을 대표 발의했던 추미애 당대표와 도내 국회 3석을 석권하고 있는 국회의원들도 모두 참석할 것으로 관측되면서 당 차원의 4.3과 관련한 메시지를 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