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3월부터 재개방되는 한라산 남벽탐방로를 두고 환경단체가 "한라산 보전의 원칙과 타당성을 상실한 계획이자 반환경적인 시도"라고 비판했다. ⓒ뉴스제주

오는 2018년 3월부터 재개방되는 한라산 남벽탐방로를 두고 환경단체가 "한라산 보전의 원칙과 타당성을 상실한 계획이자 반환경적인 시도"라고 비판했다.

한라산 남벽탐방로는 지난 1986년에 개설됐다가 붕괴돼 1994년 이후 출입이 통제돼 왔다. 이후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는 성판악 정상으로 몰리는 탐방객을 분산하기 위해 2018년 3월 재개방을 목표로 안전진단 및 전문가 자문 등을 추진하고 있다. 

재개방되는 통로는 동능-남벽 구간이며, 이 구간이 재개방되면 그간 정상 등반을 할 수 없었던 어리목과 영실, 돈내코 탐방로를 통해서도 한라산 정상에 오를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남벽탐방로 재개방은 환경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제주도정의 일방적인 정책결정이라는 지적이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5일 성명서를 내고 "1960년대 후반 개설된 한라산 탐방로는 지금의 탐방규모를 고려한 계획이 아니었다. 때문에 탐방객 이용에 따른 내구력이 강한 지역과 환경적으로 민감한 고산초지의 영향이 덜한 지역을 탐방로로 개설하기 보다는 가급적 빠른 시간에 정상에 오를 수 있는 동선을 개발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한 "비용절감을 위해 한라산 현장의 돌을 이용해 탐방로를 포장하고 계단을 만드는 방식으로 탐방로를 개설했다. 이로 인해 내구력이 취약한 서북벽 탐방로는 개설 이후 탐방객의 과도한 답압으로 인해 붕괴되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역설적이게도 이는 남벽탐방로 개설의 촉매제가 됐고, 훼손된 서북벽 탐방로의 탐방객 분산을 위해 새로 남벽탐방로를 개설한 것이다. 하지만 남벽탐방로는 개설된 지 10년도 채 되지 않아 광범위한 훼손으로 자연휴식년제 지정이 되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환경자원연구원이 발표한 학술조사보고서를 보면 현재 제주도가 추진하고 있는 남벽탐방로 재개방이 얼마나 반환경적이고, 한라산 보전의지와 원칙이 없는 계획인지 여실히 보여준다. 자신들이 만든 조사보고서와 전혀 다른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남벽분기점에서 남벽정상에 이르는 구간은 환경피해도가 가장 높은 지역으로 장기간의 자연휴식년제를 실시하고 있으나 지속적인 훼손진행 또는 가능성을 지닌 지역'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 '이 지역은 앞으로 지형적 안전성 등이 이뤄지고 지표침식 등의 훼손진행이 종료돼 복원되기까지는 상당한 기간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이에 대해 환경운동연합은 "남벽 및 정상탐방로 재개방은 물론 한라산국립공원 관리계획상 탐방로에서 영구적으로 폐쇄해야 한다는 의견을 관리주체인 제주도 당사자가 내놓고는 이제 와서 탐방로를 개방하겠다는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 제주도의 발표는 남벽탐방로 재개방이 아닌 탐방로 노선의 영구적 제외를 내용으로 했어야 했다. 따라서 한라산의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한 측면에서 보더라도 남벽탐방로 개방은 무리수를 둔 반환경적 계획임이 명백하다. 이는 재개방을 요구하는 일부 여론만을 일방적으로 수용한 원칙 없는 정책결정"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한라산 남벽등산로의 재개방은 한마디로 한라산 보전의 원칙과 타당성을 상실한 계획이이다. 제주도는 이제라도 인류의 유산인 한라산에 적용해야 할 관리정책이 무엇인지 엄중한 과제를 받은 자세로 깊이 고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