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비정규직 노동조합 제주지부는 지난 4일 오후 1시 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부당해고에 대한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스제주

최근 사드 여파로 일자리를 잃게 된 제주항 국제여객터미널 크루즈 관련 용역업체 종사자들에 대해 제주도가 올해 말까지 전원 고용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제주항 국제여객터미널에는 입·출국장 경비 및 보안검색요원과 주차료 징수 등을 위한 용역업체 직원 총 53명(특수경비 9, 보안검색 35, 주차관리 및 정산소 운영 9)이 종사하고 있다. 

노동자들은 제주항 여객터미널을 제주특별자치도로부터 위탁받아 관리하고 있는 한국해운조합(제주지부)과 올해 말까지 용역계약이 체결되어 있었다. 

그러나 한국해운조합이 보안검색 및 주차관리 종사 인원을 기존 53명에서 14명으로 줄여 변경계약을 추진하려 하자 노동자들이 반발하며 복직을 요구했고, 이에 제주도는 올해 말까지 전원 고용을 유지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항 국제여객터미널 크루즈 관련 용역업체 종사자들에 대해 전원 고용을 유지하고, 근로자의 의견을 존중해 현행임금의 70% 또는 최저임금을 보장하는 변경계약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또한 실직하는 사회적 약자의 고통을 분담하고, 적자폭을 줄일 수 있는 자체 강구책을 포함한 예산 변경안을 제출토록 했다고 설명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국제여객터미널에 종사하는 특수경비와 보안검색 업무 종사자는 청원경찰법 또는 경비업법에 의해 특수경비교육 80시간, 보안검색교육 40시간을 이수하는 일정한 자격요건을 갖춘 자만이 가능함에 따라 크루즈 정상화시 신속한 대처와 종사자의 고용안정을 고려해 이 같은 대책을 마련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