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제2공항 내 공군기지 "절대 있을 수 없는 일" 재차 천명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1일 제2공항에 공군기지가 들어설 수 있는 의혹에 대해 재차 강력히 부인했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속개된 제350회 제3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고용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성산읍)이 공군의 남부탐색구조부대 문제를 다시 거론하면서 명확한 입장을 재차 밝혀 줄 것을 촉구하자 이같이 말했다.

   
▲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1일 제2공항 내 공군기지 부대 추진 우려에 대해 재차 "순수 민간공항이 될 것"이라고 천명했다. ⓒ뉴스제주

원 지사는 "재차 다시 한 번 명확하고 강력하게 말한다"며 "국토교통부와 제주도는 제주제2공항이 순수 민간공항으로 계획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며, 순수민간 공항의 취지에 관계가 없는 국방부 또는 공군의 계획에 대해 검토는 물론 협의 자체도 원천 배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원 지사는 "그런데도 공군이 왜 자꾸 그런 얘기를 하느냐는 지적에 대해 오해가 없도록 현재까지 도정에서 파악하고 있는 바를 말하겠다"며 그간의 과정을 설명했다.

원 지사의 발언에 따르면, 공군은 지난 1997년에 국방중기계획을 수립해 제주에 공군기지를 설치하려고 했다. 하지만 추진되지 못했다. 그러다가 2006년에 사업명이 '제주공군기지'에서 '남부탐색구조부대'로 변경되면서 정석공항에 추진코자 했으나 정석공항 측의 반대로 무산됐다.

이후 우근민 전임 지사 시절 때, 모슬포 지역의 알뜨르 비행장(국방부 소유)을 제주도에 무상 양여하고 제주공항을 폐쇄한 뒤 이 지역에 단일 공항으로 신공항을 짓는 논의가 추진됐다. 공군은 이 신공항에 수송기만 들어가고 전투기는 없는 계획으로 진행하려 했으나 이 계획 자체도 무산되면서 매년 계획을 이월시켜 왔다.

원 지사는 "과거 계획들이 모두 무산되면서 현재로선 제주와의 논의에서 아무런 효력이 없다"며 "알뜨르 비행장에 대한 어떤 권리가 공군에 있다는 것도 법적으로 전혀 없다"고 밝혔다.

또한 원 지사는 "1997년에 수립된 국방중기계획이 계속 이월되면서 20년째 이어져 오고 있는 것이고 2018년부터 2022년까지의 계획을 담은 국방중기계획에도 남부탐색구조부대를 설치하고 싶다는 내용이 들어가 있지만 그건 국방부의 희망사항일 뿐"이라고 말했다.

이 과정이 국회 질문과정에서 드러나 현재 논란이 되고 있다는 설명이었다.

   
▲ 도정질문에서 답변하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뉴스제주

이와 함께 원 지사는 제주도정의 의지와는 달리 국방부가 안보를 내세우거나 대통령의 의지로 밀어부칠 수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도 부연설명했다.

그럼에도 의혹이 가시지 않은 고 의원이 "국방부와는 협의를 안 할 것이냐"고 묻자, 원 지사는 "안 할거다. 아까 말한대로 국방중기계획은 계속 이월될 것"이라고 확답했다.

고 의원은 "그런데도 공군이 이에 대해 내년에 용역비 1억 5000만 원을 올려서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냐"며 "국방부장관이나 19대 대통령과 만나서 명확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원 지사는 "새로운 대통령이 누가 되든 새정부가 출범하면 이 점에 대해 도민의 의견과 국토부에서 그동안 진행된 내용을 가지고 대통령과 새롭게 논의하겠다. 새로운 국방장관과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어 원 지사는 "제2공항은 민간공항으로 진행하고, 공군이 진행할 내용은 공군 차원에서 대통령과 진행할 내용"이라며 "그 부분에서 제주도가 검토하거나 협의할 부분은 전혀 없다"고 못 박았다.

원 지사는 "현재 제주엔 부대 자체가 설치돼 있지 않다. 기존 제주공항에도 수송기와 격납고가 있어서 공군은 그걸 사용하면 되는 것"이라며 "전대급으로 격상된 공군부대를 신설하는 것 자체는 아직 정부 차원에서 힘이 실려 있지 않고 대통령과도 전혀 의지교환이 안 된 것이기 때문에 부대 신설을 전제로 한 제2공항을 현재로선 염려할 단계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제2공항은 공군의 어떠한 부대사용을 배제한 채 진행하겠다"며 "새로운 대통령과 논의해서 더 이상 이것이 쟁점이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