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제주

제주시 삼도2동 김혁조

 

우리 주변의 문화 소외계층을 지원하는 문화누리카드의 신청 및 발급이 제주지역에서 2월 28일부터 개시되었다. 문화누리카드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에게 문화예술·여행·체육 등을 향유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삶의 질 향상 및 문화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사업이다.

 

사업예산은 올해 992억원이고 1인당 지원금액은 전년도에 비해 1만원 증가된 6만원으로, 문화예술분야에서 사용가능한 카드를 발급지원한다. 문화누리카드는 발급후 당해 사업년도 안에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되는 사업으로 반드시 해당 년도에 사용을 해야 혜택을 누릴 수 있고, 공연장, 미술관, 영화관, 서점, 숙박업소, 놀이공원, 축구, 야구 등의 경기장에서도 사용가능하다.

 

카드 발급의 경우 신분증 지참하여 주소지 상관없이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신청가능하고, 온라인으로는 www.문화누리카드.kr 혹은 www.munhwanuricard.kr에서 신청가능하다. 문화누리카드를 온라인에서 사용하려면 농협카드 인터넷 사용등록이 필요하다.

 

문화누리카드는 올해 사업 종료 후에는 카드를 보관하여 내년 사업에도 이용 가능하므로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스포츠강좌 이용권 선정자의 경우에는 중복수혜 제한이 있으므로 관련 내용도 확인해야 한다. 카드의 신규 발급 및 재충전 가능기간은 11월 30일까지이고, 카드 분실시 재발급은 12월 31일까지 가능하다.

 

아직까지 문화누리카드 사업을 모르시거나, 전년도에 신청하셨다가 재충전, 재발급 하시는 것을 잊고 카드 신청을 하지 않으신 분들이 많은 상황이다. 따뜻한 봄이 다가오는 계절에 문화누리카드를 통해 가족들과 함께 문화생활을 누렸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