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국가적 고민, 테크노파크에 연구과제로 주어져 있어"

제주도가 전기차 보급의 시발점이 되면서 제주특별자치도는 전국 전기차 보급율의 약 45% 가량을 담당하고 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오는 2030년까지 기존의 화석연료 차량을 모두 전기차로 모두 대체시키겠다는 꿈 같은 공약을 내걸어 전기차 보급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이로 인해 가솔린 차량이 줄어들면 역으로 기존의 주유소나 카센터 업체들이 위축될 것이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됐다.

   
▲ 전기차와 전기차 충전소. ⓒ뉴스제주

김광수 교육의원은 12일 속개된 제350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전기차 충전소를 더 늘려 나가다보면 기존의 주유소는 어떻게 할 것이냐"고 물었다.

이에 원희룡 지사는 "국가적 고민"이라며 "기존 주유소에서 이격거리 20m만 떨어져 있어도 전기차 충전소를 지금도 얼마든지 설치할 수 있는데 상생방안이나 발전적인 활용방안이 나와야 한다. 이게 정부가 안고 있는 주요 개발과제이기도 하다"고 답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 부속이 몇 만 개나 되는 반면 전기차는 2000개뿐이라고 하더라. 할 일이 줄어들게 될 카센터는 또 어떻게 되느냐"고 물었다.

원 지사는 "카센터뿐만의 문제가 아니다. 내연기관이 단순해지다보니 대기업만이 아니라 중소기업에서도 조립이 가능해지고 있어 자동차 산업 자체가 바뀌어 나가고 있다"며 "그렇다고 해서 하루 아침에 바뀌는 건 아니다. 부속이 준다고 해서 산업도 준다고 할 순 없다. 이와 관련된 서비스 내지는 연관산업을 개발하는 것도 전 세계가 경쟁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그래서 제주에서도 그 부분에 대해 어떻게 발전시켜 나갈지에 대해 제주테크노파크나 이와 관련된 전문가들에게 연구과제로 주어져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원 지사는 '카본프리 아일랜드' 정책 실현을 위해 다양한 정책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원 지사의 설명에 따르면, 제주도정은 제주대학교와 함께 전기차 폐배터리를 활용한 ESS(에너지저장장치) 개발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몇 년 후 중고차가 될 전기차를 관리하고 인증하기 위한 '인증센터'도 구축한다.

또한 한 두 개의 충전기만 설치돼 있는 충전소 인근에 20∼30분간 쉴 수 있는 카페를 열고 20∼30대 가량의 전기차를 충전시킬 수 있는 스테이션 형태로 바꿔나갈 계획에 있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아파트 내 전기차 충전소의 전기값은 계량기가 따로 구축돼 별도의 요금을 부과할 예정이며, 현재 갖가지 모델로 분류돼 있는 충전방식을 모두 통합할 수 있는 표준화 작업에 나서고 있다는 점도 밝혀 조만간 충전기 통합모델이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원 지사는 "어떤 이는 2050년에 이르러도 가솔린 차량이 50% 가량은 차지할 것이라고 말하던데 현재 전기차보다도 무인자동차에 대한 기술발전 속도가 굉장히 빠르다. 전기차와 무인차가 결합되고 기업 경쟁으로 가격이 인하되면 보다 편리하고 값싼 장비를 안 쓸 사람이 없을 것"이라며 "안전과 인프라만 구축되면 카본프리 아일랜드의 실현은 시간문제"라고 장담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