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지역 사교육비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음에도 제주도교육청이 이에 대한 뚜렸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뉴스제주

제주지역 사교육비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음에도 제주도교육청이 이에 대한 뚜렸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제주지역의 사교육비 증가율은 전국 평균 증가율보다 무려 3배 이상 껑충 뛰었다. 세종시를 제외하면 제주도가 전국에서 가장 높은 셈이다.

제주도의회는 13일 제350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를 열고 제주도교육청을 상대로 교육행정에 관한 질문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 김희현 의원은 사상 최대치를 기록한 제주도내 사교육비에 대해 질의를 이어갔다. 

김희현 의원은 "사교육비 문제는 지속가능한 교육발전을 저해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공교육의 충실도를 측정하는 바로미터"라고 설명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제주지역의 지난해 초·중·고교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22만6000원으로 전년 대비 무려 12.4% 증가했다.

학교급별로 보면 중학교 26만9000원, 초등학교 22만8000원, 고등학교 18만3000원 순으로 나타났으며, 고등학교는 전년 대비 23.4%, 중학교는 14.2%, 초등학교는 7.3% 모두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사교육 참여율도 64.6%로 전년에 비해 0.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교육 참여율은 초등학교의 경우 전년 대비 3.2% 감소했지만 중학교는 4.1%, 고등학교는 2.7% 각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교육비 증가율만 놓고 보면 세종시를 제외하고 제주도가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전국 평균 증가율보다 3배나 증가한 것이다. 

김 의원은 "자유학기제 운영과 고입선발고사 폐지로 인한 사교육 시장이 확대되는 것에 대해 교육당국이 대책이나 반성의 목소리가 나오지 않고 있다. 대책은 있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대해 이석문 교육감은 "지속적으로 수업방법을 개선하고 수업과 연계한 과정평가를 내실화하겠다"며 "학교 수업을 열심히 받고 학교 교육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학생이 결국은 학교 내신을 잘 받을 수 있도록 사교육 의존도를 낮추겠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뚜렸한 대책은 내놓지 못했다. 이 교육감은 "사교육 증가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실태조사 등을 위한 TF팀을 꾸려 사교육 경감대책을 마련하겠다"며 "지적된 사항들을 잘 살펴서 학교현장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