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 후보. ⓒ뉴스제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 후보의 제주 제2공항 발언이 시민사회단체들의 화를 돋궜다.  

제주도내 16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2공항 전면 재검토와 새로운 제주를 위한 도민행동은 문재인 후보의 발언을 두고 "제주도민을 기만한 헛공약"이라며 거세게 비판했다.

앞서 문 후보는 공식선거운동 둘째 날인 18일 오전 4.3평화공원을 참배한 뒤 이날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 관련 공약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문 후보는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해 "제2공항은 사업추진의 절차적 투명성을 확보하고, 공항이 들어설 지역주민과의 상생방안 마련을 전제로 조기에 문을 열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문 후보의 발언이 화근이 됐다. 제2공항 도민행동은 곧바로 성명서를 내고 문 후보의 발언을 문제 삼았다.

도민행동은 "매우 실망스러운 발언이다. 더욱이 용역 부실문제, 오름 절취 문제 등 지난 1년 동안 수없이 드러나고 있는 제2공항의 치명적 문제점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매우 성급한 공약이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실제로 며칠 전에 밝혀져 충격적인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오름 절취 문제’에 대해서도 답변을 제대로 하지 않고 정부가 전폭적으로 지원할 것이란 원론적인 답변만 한 점을 보아도 제2공항의 문제점을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드러난다"고 꼬집었다.

특히 "공군이 제2공항과 연계해 추진하려는 공군기지 창설과 관련해서도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아서 '사실 관계를 파악해 잘 검토하겠다'라고만 밝혔다"며 "이제서야 사실관계를 파악해 보겠다는 것은 제주도에 대한 공약이 제대로 세워지지 못했는지 읽을 수 있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문재인 후보는 제2공항 건설을 전제로 제주도와 도민들 사이에, 공항 예정지 주민들 사이에 원만한 합의를 강조했지만 지금의 상황으로서는 원만한 합의가 이뤄질 가능성은 제로"라며 "사실상 이 발언은 제2공항 건설을 전제로 한 액세서리 발언에 불과하다"고 힐난했다. 

이어 "주민과의 원만한 합의는 제2공항 부지에 대한 원점 재검토 후에야 가능하다"며 "부지선정 과정 자체가 의혹투성이로 드러나고 있는 제2공항 문제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관심을 갖고 바라보았다면 조기착공 공약은 나올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마디로 문재인 후보가 오늘 발표한 제2공항 조기착공은 제주도민을 기만하는 헛공약"이라며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에서 작성했는지 문재인 대선캠프에서 나온 것인지 확인할 필요 없지만 민심과 상반되는 최악의 공약"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