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첨단과기단지 토지주 "JDC와의 협의 전면 중단"

   
▲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2단지 개발사업 반대협의회는 28일 오전 10시 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JDC와의 사업을 전면 중단한다고 밝혔다. ⓒ뉴스제주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추진 중인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개발사업을 두고 토지주들이 JDC가 강제로 토지를 헐값에 수용해 부동산 이익을 얻으려 한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2단지 개발사업 반대협의회는 28일 오전 10시 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JDC와의 협의를 전면 중단한다고 밝혔다.

반대협의회는 "올해 3월 22일 JDC는 간담회에서 토지보상관련 대토(안)을 4월 5일 최종 제시하겠다고 했으나 이후 JDC의 면담과장은 약속한 적이 없다며 일방적으로 약속을 파기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JDC는 협의회를 무산시키려고 개별적으로 토지주들을 만나 이간시키는 등 토지를 강제로 강탈하려하고 있다. 우리들의 제안을 JDC에 수차례 전하고 협의를 진행했지만 이들은 불성실한 태도로 고압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며 울분을 토했다. 

반대협의회는 "제주도를 방문해 그간의 JDC의 오만불손함을 토로하고 제주도의 확실한 입장을 밝혀 줄 것을 요청했지만 제주도는 JDC를 비호하는 태도를 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 JDC가 추진 중인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개발사업을 두고 토지주들이 JDC가 강제로 토지를 헐값에 수용해 부동산 이익을 얻으려 한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뉴스제주

특히 "원희룡 도지사는 도민의 재산권 보호를 위해 한 명의 토지주도 억울하게 재산을 강탈 당하지 않도록 자치권을 발동해 주길 간곡히 청원 드린다"고 요청했다.

이어 "JDC는 이미 조성된 제주첨단과기단지도 헐값에 토지를 수용해 막대한 차익을 챙겼다고 한다. 결국 이번 2단지 개발도 토지주들의 재산권을 묵살하고 강제로 토지를 헐값에 수용해 막대한 부동산 수익을 얻으려는 속셈이 숨져져 있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반대협의회는 "JDC가 법을 앞세워 토지 강제수용이라는 손쉬운 방법으로 사업을 강행한다면 이 사업은 또 다시 제2의 예래휴양형주거단지와 같은 꼴이 되어 그 부담은 결국 도민혈세로 돌아오게 된다"고 우려했다. 

또한 "제주시민단체연대회의가 대권 후보들에게 제주지역 공약으로 제시한 JDC의 제주도 이관을 적극 지지하며, 만약 이관이 안 될 경우 선도프로젝트의 임무가 완료됐으므로 해체하길 바란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JDC 이사장은 뒤에 숨지 말고 떳떳이 나와 협의회와 토지주들에게 정중히 사과하고 협의회의 안을 존중하며 정당한 개발보상을 위한 대책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