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전국 최초로 폐배터리 재사용 센터 구축 계획 밝혀
한전이 쓰다 버린 스마트그리드홍보관, 전기차 EV 카페로 운영될 예정

두 개의 전기자동차 연관산업이 정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돼 제주에서 본격 추진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폐배터리 재사용 센터 구축' 사업과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저장장치(ESS) 기반 전기차 충전인프라 기반 실증사업'이 정부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5월 2일 밝혔다.

이에 따라 제주도정은 전기차 보급 위주의 정책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해 다양한 전기차 연관사업을 유치함으로써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전기차 폐배터리 구축사업 개요도. ⓒ뉴스제주

# 폐배터리 재사용 센터 구축 사업

먼저 전기자동차의 수명과 직결된 배터리가 완전 방전됐을 시 재사용 방안을 연구하는 기관이 설립된다.

전기차 배터리의 수명은 운전자의 습관에 따라 대략 5∼10년 정도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제주에 전기차가 최초 보급된 시기가 2013년이어서 빠르면 2018년부터 폐배터리가 나올 수 있다.

제주도정은 2019년도부터 폐배터리가 본격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특히 단기가 주행거리가 긴 전기택시와 렌트카 및 사고차량에서 나올 것으로 예측된다.

이와 관련, 제주자치도는 재사용 센터가 구축되기 전에 폐배터리가 발생하면 보관장소를 마련해 저장해 둔 뒤, 센터가 준공되면 재처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기환경보전법에 의거, 보조금을 받은 전기차 배터리는 도지사에게 반납하도록 돼 있어 폐배터리를 재활용하게 되면 에너지저장장치(ESS)나 무정전 전원공급장치(UPS) 등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다 쓴 배터리를 재활용하는 것이 하나의 산업이 될 수 있다.

재사용 센터는 첨단과학단지 내 디지털융합센터(제주테크노파크 부지) 여유 부지에 들어서며, 수납공간 등 4000㎡(2층) 규모로 구축된다.

올해부터 2019년까지 3개년 사업으로 총 사업비 189억 원(국비 86억 원, 도비 98억 원, 민자 5억 원)이 투자된다.

제주도정은 이 사업을 통해 배터리 진단사 양성 등 간접 고용을 포함한 200여 명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했으며, 전기차 중고시장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배터리 재사용 검증을 위한 분석장치, 배터리 검사 시스템 등 기자재 구축을 통해 ESS(에너지저장장치) 시험평가 환경을 구축하고, 재사용 배터리의 등급판정 기준 국내표준 제정 및 국제표준 제안을 추진하게 된다.

또한 배터리 등급별 활용분야 및 사업모델 발굴과 폐배터리의 판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게 된다.

이번 폐배터리 재사용 센터 구축 사업엔 제주테크노파크와 제주대학교에서도 공동으로 참여한다.

   
▲ 신재생에너지 저장장치 활용 충전인프라 실증사업 위치. ⓒ뉴스제주

#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저장장치 기반 전기차 충전인프라 기반 실증사업

이 사업은 신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력을 전기차에 충전하고 잉여전력을 판매하는 에코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실증하게 된다.

태양광(0.5㎿), ESS(1㎿), 급속충전기 10기, EV카페 및 퍼스널 모빌리티 체험공간 등이 마련된다. 사업 부지는 한국전력이 스마트그리드홍보관으로 활용했던 건물과 그 주변이다. 스마트그리드홍보관은 전기차 카페로 탈바꿈하게 된다.

총 사업비는 40억 원이 투자되며, 올해 5월부터 시작해 내년 3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될 예정이다.

이곳에선 전력생산·충전·판매·체험·휴게를 동시에 충족할 수 있는 복합공간으로 전기차 산업의 새로운 사업모델을 구현하게 된다. 제주테크노파크와 제주에너지공사가 손을 잡아 이 사업을 추진한다.

고상호 경제통상산업국장은 "이번 2개의 공모사업을 통해 전기차 보급위주의 정책에서 연관산업육성 정책으로 전환하고, 성공적인 모델 실증을 통해 향후에는 도 전역으로 확대할 수 있는 기반산업으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