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일 제주를 찾은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선 후보. 이날 홍 후보는 "제주 4.3 추념식에는 참석하겠지만 해군기지 구상권은 철회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뉴스제주

자유한국당 제주도당이 '강정의 갈등'을 거론하며 "부처님이 상생의 길로 제도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선 후보가 해군이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청구한 34억 5천만원에 대한 구상권에 대해서는 철회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터라, 도당이 '강정의 갈등'을 거론한 것은 의아하다는 시각도 있다.

진보 정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물론, 보수 정당인 바른정당과 국민의당도 "구상권 청구를 비롯한 사면복권 문제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지만,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선 후보는 "법대로 해야 한다"며 불가 의사를 표명했다.

홍 후보는 최근 제주를 찾아 "종북 집단들이 도민들 선동하고, 국책사업의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게 하는 것은 관용하지 않겠다"는 발언까지 했다.

이에 반발한 강정마을회는 "10년간 해군기지 공사 과정에서 수많은 국가폭력과 불법·편법이 이뤄졌다. 법대로 처리하려면 강정주민들을 사법처리하기 이전에 국가폭력을 먼저 조사해야 한다"면서 "자유한국당은 이에 대해 책임있는 답변을 내놔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에 도당 관계자는 <뉴스제주>와 전화통화에서 "구상권 청구문제는 해결돼야 한다. 다만 상생이라는 길도 법대로 가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홍 후보는 원칙주의자다. 모든 사람이 법 앞에 평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먼저 소를 취하하기 보다는 법의 판단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 홍 후보의 원칙론"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제주도당에서도 많이 (강정 주민 구상권 철회에 대해)건의했다. 제주 내려와서 도당 당직자와 간담회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홍 후보의 생각은 곧다"고 말했다.

이어 "사법부에서 먼저 판단하겠지만, 국회에서도 논의되고 있는 만큼 해결되지 않겠느냐"고 했다.

자유한국당 제주도당은 3일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성명을 내고 "제주의 현대사가 태동될 때부터 제주인은 본의 아니게 '이념의 갈등'에 휩싸였고, 이후 이 갈등은 '4·3의 갈등'으로 이어졌으며, 작금에는 '강정의 갈등'에 이르렀다. 그리고 '개발과 보전의 갈등'은 여전히 제주도민이 풀어야할 숙제로 남아있다"고 했다.

이어 "작금의 제주는 이와 같은'갈등의 고해'에서 헤매고 있다. 부처님께서는 모든 제주인에게 자비를 베풀어 서로를 이해해 용서하고 또한 화해하게해 모두가 상생의 길로 제도해 주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