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의 한 지적장애인 보호시설 원장이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선거운동에 장애인 원생 등 50여 명을 동원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일제히 공식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뉴스제주

제주의 한 지적장애인 보호시설 원장이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선거운동에 장애인 원생 등 50여 명을 동원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일제히 공식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앞서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는 지적장애인 보호시설 원장 A씨가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시설 내 장애인들을 선거운동에 동원한 혐의로 지난 4일 제주지검에 고발 조치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이튿날인 5일 성명을 내고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장애인들을 선거운동에 불법 동원한 사실에 대해 즉각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책임있는 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규탄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선거는 ‘적폐 청산’이라는 국민적 여망이 반영된 선거임에도, 불법 동원 유세의 구태를 여전히 반복하는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측의 행태는 적폐세력의 못된 관습을 여전히 버리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더구나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을 불법동원대상으로 삼았다는 사실 자체로, 이는 장애인의 인권을 무시하고 짓밟은 경악할 일이다. ‘차떼기 정당’ 오명에 처했던 한나라당, ‘국정농단 세력’으로 규정된 ‘새누리당’을 잇는 자유한국당의 이번 행태는 지탄받아 마땅하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역시 이날 성명을 통해 "홍준표 후보는 장애인 불법동원 선거운동에 대해 즉각 사과하고, 검찰수사에 적극 협조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국민의당은 "제주뿐만이 아니다. 경북 안동에서도 자유한국당 당직자가 운영하는 사회복지시설에서 지적장애인을 사전투표에 동원해 홍준표 후보를 찍으라고 종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홍준표 후보는 부인의 유세현장에 장애인을 불법동원한데 대해 제주도민과 국민들에게 정중히 사과할 것을 요구한다"며 "아울러 제주도선관위의 검찰 고발에 따른 수사에 적극 협조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