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가 지역특화사업 발전을 위해 2018년 향토산업 육성사업 대상자 1개소를 이달 31일까지 공모한다.

향토산업 육성사업은 농어촌지역에 부존(賦存)되어 있는 다양한 유·무형 향토자원을 발굴하고 이를 1차·2차·3차 산업으로 연계·발전시켜 지역경제의 활력을 증진시키고 6차산업화를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로 지역핵심전략 산업으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지원 내용은 제주지역에서 생산되는 향토자원을 활용한 제품을 연구·개발하거나 브랜드 개발, 홍보․마케팅 강화를 위한 S/W 분야와 식품가공, 체험 및 판매 시설 구축 등 H/W 분야에 4개년 동안 국비 15억원, 지방비 및 자부담 15억원으로 총 30억원이 투자된다.

공모에 응모하기 위해서는 농업인 조직, 생산자 단체, 향토기업체 등의 자격을 가진 단체가 소정양식에 따라 작성한 사업계획서를 오는 5월 31일까지 제주시 농정과(728-3121~22) 및 서귀포시 감귤농정과(728-2882)로 직접 방문 제출해야 한다.

사업계획 평가와 선정은 제주특별자치도의 주관으로 농식품부가 추천한 민간 전문가를 포함한 평가단을 구성해 향토자원으로서의 부합성, 산업화 가능성, 추진체계 및 사업계획의 적정성 등에 대한 서면평가 및 현장평가를 거쳐 선정할 방침이다.

6월중 평가를 통해 1개 사업을 예비로 선정하고, 농축산식품부의  타당성 검토후 12월까지 전반적인 컨설팅을 통해 타산업과의 연계강화 등 사업에 대한 보완 후, 최종 선정하여 지원할 예정이다.

공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제주특별자치도 홈페이지(www.jeju.go.kr) '입법․고시․공고'란을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