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도내 취업자 수는 지난해 대비 소폭 증가한 반면 부동산 광풍은 다소 주춤하면서 건설업계 부진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제주

제주도내 취업자 수는 지난해 대비 소폭 증가한 반면 부동산 광풍은 다소 주춤하면서 건설업계 부진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건축착공 및 허가면적도 감소세로 전환했으며 건설수주액 역시 같은 기간 대비 큰 폭으로 떨어지며 건설업계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 

반면 제주도내 취업자수는 사업서비스업을 위주로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자수는 전년 같은 기간 대비 0.9% 소폭 상승했다.

농립어업 및 제조업 취업자수는 각각 0.4%, 0.1% 감소했으나, 서비스업계 취업자수는 2.8% 상승하면서 서비스업 위주로 취업자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물가 및 부동산 동향을 살펴보면 소비자물가는 개인서비스 가격 상승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2.3% 상승했다.

제주지역에서 올해 3월 기준 신용카드사용액은 전년도 같은 기간 대비 증가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대형소매점판매액은 면세점을 중심으로 큰 폭으로 감소했다.

올해 3월 중 토지가격은 전월 대비 0.4% 올랐으며, 4월 중 주택매매가격도 전월 대비 0.1% 상승했다. 반면 아파트 거래 가격은 전년 동기 대비 변동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