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 5.18 민주화운동 37주년을 맞아 각 정당에서는 희생자들에 대한 애도와 경의를 표하고, 새정부 출범에 따른 기대감을 전했다.(제주4.3사건 당시 현장 사진). ⓒ뉴스제주

광주 5.18 민주화운동 37주년을 맞아 각 정당에서는 희생자들에 대한 애도와 경의를 표하고, 새정부 출범에 따른 기대감을 전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정부의 탄생은 5.18 민주화운동에서 비롯된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회복과 진전을 염원하는 국민의 부름"이라며 "따라서 새정부 출범과 동시에 맞는 5.18 민주화운동 37주년은 우리나라의 민주주의 도약을 위한 매우 상징적인 의미가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임을 위한 행진곡’이 9년 만에 참석자들의 제창으로 불려지고, 이명박-박근혜 정권기를 지나며 반쪽 행사로 축소되고 말았던 기념식이 모두의 행사로 거듭나고 있다"며 "그러나 아직도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진실규명은 미완의 과제로 남아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37년이 지나고 있지만 여전히 발포명령은 누가했는지 밝혀지지 않고, ‘전일빌딩’ 헬기 기총소사의 사실도 이제야 드러나고 있다. 5.18민주화운동의 주역에 대한 처우도 일시적 보상 수준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선거 과정에서 5.18 민주정신을 헌법 전문에 기록하고, ‘5.18진상규명위원회 구성’과 5.18 정신 훼손에 대한 단호한 대응을 약속했다"며 "제주 4.3과 함께 5.18민주화운동의 진실규명이 완성되고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새로운 진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녹색당 역시 이날 논평을 내고 "광주항쟁은 진정한 애국이었다. 그러나 아직도 한국의 극우세력들은 광주항쟁의 의미를 폄훼하려 든다"며 "전두환씨는 최근 자신의 회고록에서 광주항쟁을 ‘폭동’이라 고집했다"고 비판했다.

또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는 대구 유세에서 5.18 민주유공자에 대한 가산점을 재검토하겠다고 발언하기도 했다"며 "한국 민주주의를 촉발시킨 사건의 의미를 축소시키려는 역사투쟁은 아직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그렇지만 광주항쟁은 진정한 ‘태극기 집회’였다. 당시를 기록한 사진들에서는 시민들이 들고 있거나 차량에 꽂힌 태극기를 쉽게 찾을 수 있다"며 "시민들이 총을 들고 서라도 지키고 싶어 했던 것은 바로 한국의 민주주의와 시민의 주권"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런 의미에서 태극기는 민주주의를 열망하는 시민들의 것이지, 서울광장을 점거하고 있는 보수세력의 독점물일 수 없다"며 "국정역사교과서는 폐지돼지만 지금도 광주항쟁을 둘러싼 역사투쟁은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