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국제대학교가 보수체계 조정을 놓고 내홍을 겪고 있는 가운데 학교측과 민주교수협의회 간 갈등이 점차 심화되고 있다. ⓒ뉴스제주

제주국제대학교가 보수체계 조정을 놓고 내홍을 겪고 있는 가운데 학교측과 민주교수협의회 간 갈등이 점차 심화되고 있다. 

앞서 제주국제대는 지난 5월 16일부터 17일까지 이틀간 전 교직원(130명)을 상대로 '2017학년도 교직원 보수체계조정(안) 교직원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투표 결과 총 130명의 교직원 가운데 47.7%(62명)가 찬성했으나 나머지 67명이 반대하면서 고충석 총장이 제안한 보수조정안은 결국 부결됐다.

이에 대해 제주국제대학교 민주교수협의회 및 전국대학노조 제주국제대학교지부가 고충석 총장의 즉각 퇴진을 요구했다.

이들은 "고충석의 총장직 퇴진을 요구한 이유는 4가지의 실패 때문이다. 지난 3년간의 ‘경영실패’와 ‘대학발전의 비전’을 제시하는데 실패하고, 대학집행부의 ‘도덕적 해이’와 대학 운영을 농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올해 3월부터 구성원의 봉급조차 제대로 지급할 수 없는 형편에 이를 정도로 대학재정이 바닥났다는 것은 한마디로 고충석 집행부의 경영실패를 의미한다. 자신의 경영실패로 인한 대학재정 파탄에 대해 구성원 탓만 하는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게다가 제주도 감사위원회에서 지적했듯 교수 채용비리와 특정 단체 소속의 직원들만 진급, 임금의 차별적 지급 등 총장파와 비총장파로 구분해 구성원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 이제 고충석의 퇴진은 불가피하다"며 즉각 퇴진을 요구했다. 

이 같은 요구에 학교측은 25일 반박 보도자료를 내고 제주국제대학교 민주교수협의회와 전국대학노조 제주국제대학교지부를 '사이비단체'로 규탄하며 언론을 기만하고 있다고 폭로했다. 

학교측은 "제주국제대는 제주산업정보대와 탐라대 교수협의회의 전통을 계승하는 수십년 정통의 '제주국제대 교수협의회'가 있을 뿐이며, 현재 전임교원 86명 중 72명이 가입돼 84%의 높은 가입률을 보이고 있는 대학의 유일한 교수협의회"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 대학문제를 외부로 제보하는 제주국제대 민주교수협의회는 도민과 언론을 기만하기 위해 '민주'라는 수식어만 달려있을 뿐, 불과 며칠 전에 급조된 유령단체이다. 여기에 속해 있는 대부분의 교수들은 그 존재를 전혀 인정하지 않는 사이비단체로 이해하시면 된다"고 꼬집었다.

또한 "이들 집단은 고충석 초대총장 취임일인 2014년 9월 1을 전후해 집요하게 총장 사퇴를 주장하던 세력이다. 이들은 2015년 12월까지 제주도정이 탐라대를 매입하지 못하도록 부지에 가압류와 강제경매를 걸며 탐라대 매각을 집요하게 방해하던 세력"이라고 비난했다.

특히 "이들은 탐라대 부지매각을 반대하며 도덕군자들인 척 하다가 매각대금이 들어오자 강제경매를 빙자해 도적떼처럼 가장 신속하고 가차없이 미지급임금을 100% 이상 챙겨간 세력이다. 이들 강제경매자 29명이 받아간 돈은 무려 22억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럼에도 이들은 총장이 탐라대 부지매각 대금을 잘못 운영해 보수체계 조정안을 제시했기 때문에 사퇴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들이야말로 부지매각 대금을 바닥나게 만든 후안무치한 세력"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