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환경운동연합 및 곶자왈사람들은 12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연휴식년제 이후 아직까지 복구가 되지 않은 남벽탐방로를 재개방하려는 것은 누가 보더라도 한라산 보전관리 정책의 후퇴"라고 비판했다. ⓒ뉴스제주

제주특별자치도가 내년 초에 한라산 남벽정상탐방로를 재개방한다고 밝히면서 환경단체가 "탁상행정"이라고 비판하며 전면 백지화를 요구했다. 

한라산 남벽탐방로는 지난 1986년에 개설됐다가 붕괴돼 1994년 이후 출입이 통제돼 왔다. 이후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는 성판악 정상으로 몰리는 탐방객을 분산하기 위해 2018년 3월 재개방을 목표로 안전진단 및 전문가 자문 등을 추진하고 있다.

재개방되는 통로는 동능-남벽 구간으로 이 구간이 재개방되면 그간 정상 등반을 할 수 없었던 어리목과 영실, 돈내코 탐방로를 통해서도 한라산 정상에 오를 수 있게 된다.

제주도는 올해 내로 데크시설 설치와 탐방로 정비 등을 완료한다는 목표 하에 한라산 남벽정상탐방로 재개방을 추진 중이며, 이를 위한 마지막 행정절차로 문화재청의 문화재현상변경허가 절차만을 남겨놓고 있는 상태다.

하지만 남벽탐방로 재개방은 환경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제주도정의 일방적인 정책결정이라는 지적이다.

제주환경운동연합 및 곶자왈사람들은 12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연휴식년제 이후 아직까지 복구가 되지 않은 남벽탐방로를 재개방하려는 것은 누가 보더라도 한라산 보전관리 정책의 후퇴"라고 비판했다. 

또한 "도로에 자동차가 많아지면 신규도로를 건설해 자동차의 분산을 유도하겠다는 전략은 자동차의 추가증가에 따른 신규도로의 포화로 이어져 또 다시 신규도로 건설이 제기되는 악순환의 반복"이라고 비유했다.

이어 "제주도는 지난해 한라산 탐방예약제, 입장료 징수 등의 관리정책을 올해 하반기부터 시행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러한 수요관리정책의 선행은 요원한 채 엉뚱하게 탐방로 추가확대를 현재 한라산 관리문제의 해답으로 내놓고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한라산 관리 문제의 대책은 새로운 탐방로 개설이 아닌 생태적으로 진정한 수의 탐방객을 수용하려는 수요관리정책이 선행돼야 한다. 환경적으로 적정한 탐방객 수가 제시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섣불리 남벽을 개방하는 것은 탁상행정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한라산 경관 문제도 지적했다. 이들은 "탐방객의 이용형태로 볼 때 데크시설은 근경에서 노출되는 빈도가 큰데 주요 조망점에서 바라본 데크시설은 한라산의 원시성을 크게 훼손할 뿐만 아니라 세계자연유산으로서의 경관가치마저 떨어뜨릴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이어 "과도한 데크시설로 인해 경관 훼손은 물론 동물들의 이동마저 단절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따라서 제주도는 현재 추진 중인 한라산 남벽정상탐방로의 재개방 계획을 전면 백지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