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살처분 과정에서 도민 협조 잘 이뤄져, 이에 대한 보답 있어야 할 것 주문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 사태로 인해 피해를 입은 양계농가에 대한 보상이 최대한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것을 주문했다.

원희룡 지사는 6월 12일 오전에 주재한 주간정책회의에서 "AI 살처분 당시 농가에서 너무 호의적으로 협조를 잘 해주셨다"며 "행정에서도 이에 대한 보답 차원에서 법에서 정한 최대한의 보상이 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관계 부서에 지시를 내렸다.

   
▲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이번 AI 사태로 살처분을 당한 양계농가에 대해 최대한의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것을 관계부서에 주문했다. ⓒ뉴스제주

원 지사는 "청정지역이 뚫렸다는 통탄스러운 아픔이 있지만 5급 이상 공직자 간부들이 신속하게 솔선수범하면서 총력 대응에 나서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이어 원 지사는 "살처분에 협조하면 손해를 보는 것이 아니라 그에 따른 보상이 있다는 것을 반드시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가격 평가나 생계보상, 경영상 발생하는 손실에 대해선 최대한으로 보상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원 지사는 "정직하면 손해보고 끝까지 좀 버티고 협조를 안 해야 오히려 이익을 본다는 잘못된 인식이 단절되는 계기가 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원 지사는 "이에 대해선 예를 들어 토종닭 전문 음식 마을이라던지 아니면 전통시장이든지 닭이나 오리를 중심으로 한 영업체와의 간담회를 조만간에 마련하라"며 "최대한 지원이 되고 위로가 될 수 있는 대책을 강구하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원 지사는 제주만의 별도의 방역체계를 갖추는 일에도 적극 나설 것을 주문했다.

원 지사는 "국무총리에게도 건의했지만 가축전염병에 대한 독자적인 진단을 할 수 있도록 정부와 얘기를 하고 있다"며 "하루빨리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또한 원 지사는 "아무리 육지부에서 가금류 이동금지가 해제된다 하더라도 제주에선 국경 수준에 준하는 엄격한 검역기준을 세우고 그에 따른 검역필증을 갖춰야만 반입할 수 있도록 하는 독자적인 방역체계를 갖추는 일을 본격적으로 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아직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지명이 안 돼 있지만 이에 대해선 현재 농림부에서도 긍정적인 방향에서 이미 상당부분 얘기가 진행됐다"며 "이번 기회에 독자적인 진단기관과 방역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