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뉴스제주

원희룡 제주지사는 15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기자실을 방문하고 전날 있었던 대통령 및 시도지사 간 간담회와 제주지역 국회의원 3명과의 간담회 내용을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원 지사는 "어제는 첫 상견례 성격이었다. 앞으로 문재인 대통령과 지방자치단체가 연방제에 준하는 개헌작업 및 입법작업 등 지방분권에 대한 여러 가지 논의를 다각도로 해 나갈텐데 앞으로 시도지사와 정례적으로 소통하는 자리를 갖기로 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원 지사는 "행자부와 기재부, 청와대,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실무적인 논의들을 해 나갈 것이다. 어제 대통령과의 간담회는 워낙 시간적으로 제한적이었다. 그럼에도 핵심적인 이야기들을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특히 "어제는 일자리 관련 간담회였다. 일자리의 내용과 급여수준 등 전국에서 제주가 가장 어려운데 고용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정부와 어떻게 조율할 것인가, 이런 기조로 말씀을 드렸다"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앞으로 제주지역의 일자리 고용의 질을 높이고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있어 제주의 몫을 확실히 할 수 있도록 추가적으로 노력하겠다는 언급을 했다"고 밝혔다.

또한 제주도내 중국인 단체 관광객 급감과 관련해서는 "저가 관광, 강제쇼핑 등 고질적인 관행들을 고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자 유일한 기회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의 관심과 의지, 부처간 조율할 수 있는 범부처적인 정책 조율 등에 대해 제주도가 앞장서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한국 전체의 저가 단체 관광의 문제점을 제도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하자고 말했다. 이러한 점에 대해 관심과 협의 등 의견을 주고 받았다. 제주관광시장의 다변화를 위해서 개척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건의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강정마을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결론은 제주도가 공식건의문을 대통령에게 제출 하면 정식 청와대 회의라든지 정식으로 상정을 하는 방식을 통해 구체적인 진전을 이뤄나가는 것으로 큰 틀에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그래서 구체적으로 건의문을 작성한 후 공개적으로 건의를 할 예정이며, 가듭적 빠른 시일안에 진행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제주지역 국회의원간 간담회에 대해 원 지사는 "현재 정부가 교체되고 제주도에 현안들을 반영시키는, 앞으로 추가적으로 11조원대의 추경 및 제주현안을 반영하는데 있어 서로 협력을 하자고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국회의원 3분께서 제기한 문제는 행정체제 개편이다. 이는 제주도만의 사안이 아닌 전국적인 사안으로, 합의를 통해 이러한 내용을 정식적으로 전달하고 또 도민들의 의견을 듣고 검토해야 하는 사항 등에 대해서 논의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