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강창일 국회의원은 1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2017 한일의원연맹 정기총회에서 서청원 의원의 후임으로 신임 회장에 만장일치로 선출됐다.

이날 총회는 의원연맹 경과보고 후 신임 회장 선출과 임원인준, 2017년도 사업계획 및 예산안 승인, 정관개정 등 시급한 안건들을 상정해 심의‧의결했다.

의원연맹은 15일 현재기준 여‧야 국회의원 167명이 등록된 국회 사단법인 의원외교단체로 지난 1975년 한국과 일본 양국의 발전을 측면지원하기 위해 양국 국회의원들로 구성됐다.

강 의원은 회장직 수락 인사에서 "한일 관계가 청년기를 지나 장년기에 접어들고 있음에도 우호증진과 평화번영의 동반자로서의 성숙한 관계 형성보다는 국교정상화 이후 최악의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고 진단했다.

특히 "이런 엄중한 상황에서 지난 5월 19일 서청원 회장께서 집권여당이 회장직을 맡는 것이 순리이고 관례라며, 사의를 표명하셨고 오늘 이 자리에서 서청원 의원의 후임으로 한일의원연맹 신임 회장을 맡게 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일 양국 간 초당외교의 산파역을 해온 한일의원연맹의 회장으로서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번영 공동체의 기반을 조성해 나가는데 중요한 한일 양국 간의 우호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신임 강 회장은 지난 19대 국회에 이어 20대 국회에서 한일의원연맹 수석부회장 겸 간사장으로 활동했으며, 일본 정관계인사들과 두터운 교분을 갖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