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0일 제주특별자치도 발달장애인지원센터에서 도내 발달장애인들에 대한 교통수단 이동지원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워크숍이 진행됐다. ⓒ뉴스제주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황화성) 제주특별자치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센터장 강석봉, 이하 제주발달센터)는 지난 20일 제주특별자치도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이사장 한동휴)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은 도내 발달장애인들에 대한 교통수단 이동지원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이날 이에 대한 워크숍도 개최됐다.

워크숍은 도내 3500여 명에 이르는 발달장애인들이 특별교통수단을 이용할 시 원활한 편의제공과 발달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을 이끌어내고자 추진됐다.

두 기관은 업무협약에 따라 발달장애인의 이동권 확보를 위한 지원과 업무협조, 발달장애인의 특별교통수단 이용 시 편의제공 지원협조, 발달장애인을 위한 복지지원 정보 제공 및 연계 협조 등 발달장애인과 가족의 복지 증진을 위해 상호 협력한다.

강석봉 제주발달센터장은 "긴밀한 협력을 통해 발달장애인 당사자와 가족들에게 서비스 질 향상이 체감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발달센터는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해 지난해 12월에 개소했다. 발달장애인을 위한 전문상담을 통한 개인별지원계획 수립과 서비스 연계, 피해 또는 가해 발달장애인의 권리구제를 위한 공공후견지원 등 권익옹호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