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경제정의 실천시민연합이 원희룡 도정이 추진하는 행복주택 건설 계획에 강하게 비판하며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경실련은 5일 보도자료를 내고 "도남동 행복주택 건설은 제주도의 미래를 망치는 행위"라며 "주민들을 상대로 여론조사도 왜곡시키며 도민을 속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경실련은 "최근 시행한 여론조사에 '시청사 부지를 개발할 경우 적합한 도입시설'을 묻는 질문에 '공원 160명(19.9%), 주민복지시설 159명(19.8%), 공영주차장 146명(18.1%), 공공임대주택 125명(15.5%), 공공기관 94명(11.7%), 광장 78명(9.7%), 상업시설 31명(3.9%), 유휴지로 존치 12명(1.4%)'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고 했다.

이어 "여론조사결과 15.5%만이 공공임대 주택을 선호했고, 84%이상이 도민들이 공공시설이나 공원, 광장, 시청사 등 을 선호하고 있음에도 이를 감추고, 조사결과를 왜곡시켜 마치 62%의 도민이 행복주택을 찬성했다고 왜곡했다"고 했다. 

경실련은 "제주도는 애초부터 취약계층을 위한 임대주택건설에 관심이 없었다. 있었다면 박근혜정부가 들어선 4년 전부터 서둘러 했다면 다른 시도처럼 완공이 되어 이미 입주하고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전국적으로는 LH공사가 77%이상 행복주택건설을 전담하고 있다. 그러나 제주도는 제주도정이 주도가 되어 소중한 공공용지를 헛되이 써서 제주미래를 망치고 있다"고 했다.
  
경실련은 "제주도는 2013년부터 민간에 전기자동차보급 시작한 후 전기자동차 보조금으로 1,240억원을 지불했다. 전기자동차의 보조금을 받은 수혜자는 중산층 이상이고, 취약계층은 거의 미미한 수준"이라고 했다. 

이어 "제주도가 취약계층의 주거문제를 우선 염두에 두었다면 1240억원 전기자동차 보조금 지불대신에 임대주택건설에 수 천 억 원이 먼저 쓰여 졌어야 했다"고 했다. 
 
경실련은 "도남동 시민복지타운에 시청사부지는 서울에 광화문광장처럼 제주를 상징하는 광장 등으로 쓰여 져서 자라나는 미래세대와 청년세대의 꿈을 키울 수 있는 소중한 공간으로 활용돼야 한다. 서울에 주택문제가 심각하다고 해서 광화문광장에 임대주택을 건립하지 않는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