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우 정무부지사 예정자 "영리병원 추진, 문재인 정부 기조에 맞춰야..."
문재인 정부에선 의료민영화 반대 표명... 제동 걸듯

올해 10월에 개원될 예정인 국내 제1호 영리병원을 두고 안동우 정무부지사 예정자가 제동을 걸 수도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이 일 전망이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위원장 좌남수)가 7월 6일 안동우 정무부지사 예정자에 대한 인사청문을 실시한 자리에서 강익자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영리병원 문제를 꺼내 들었다.

강익자 의원은 "의원 시절에 영리병원을 반대했던데 원희룡 도정은 이를 허용하고 있다. 오는 10월에 오픈 예정인데 어떻게 할 거냐"고 물었다.

   
▲ 안동우 정무부지사 예정자는 영리병원 개원 여부를 두고 문재인 정부에서 의료민영화 반대 입장을 나타냈기 때문에 지방정부도 이에 맞춰가야 하지 않느냐며 제동을 걸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뉴스제주

이에 안동우 예정자는 "의원 시절에 의료민영화에 반대를 했던 건 사실이다. 이미 보건복지부로부터 승인이 났지만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면서 의료영리화에 반대 입장을 표명했기 때문에 병원을 개업하기 전에 다시 한 번 관계자들과 얘기를 나눌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안 예정자는 "병원 개설 목적이 의료관광이라면 굳이 영리병원으로 가지 않더라도 비영리병원으로 갈 수 있는 방안을 협의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자 강 의원은 "현 도정과는 상반된 얘기인데 영리병원을 철회할 수도 있다는 얘기냐"고 반문했다.

이에 안 예정자는 "이미 복지부에서 승인이 난 사항이라 제가 돌려놓을 수 있는게 아니다. 찬반을 놓고서만 바라볼 사안이 아니"라며 "어차피 지방정부가 하는 일도 정권이 바뀌면 거기에 맞춰서 가기 마련이니 문재인 정부에서 재고해야 한다는 입장이어서..."라고 말했다.

강 의원은 "그걸 물은 게 아니라 어떤 사업을 두고 행정과 부지사가 반대 입장을 나타낼 때 빚어지는 갈등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묻는 것"이라며 안 예정자가 지난 지방선거 당시 원희룡 지사 후보를 비방했던 문제를 꺼내 화제를 돌렸다.

안 예정자는 "지방선거 전에 신문에 그런 기고문을 낸 적 있는데 당시엔 원 지사께서 제주에 없던 상태여서 부정적으로 표명했던 거다. 지금은 원 지사가 나름대로 협치 정신을 갖고 일을 하고자 했기 때문에 과거 정파 노선을 떠나 제주도민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기회여서 수락하게 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강 의원은 "도민사회에선 안 예정자가 내정되면서 보수 지사와 진보 부지사가 잘 조화될까하는 것에서 걱정스러운 것이다. 걱정 안 해도 되겠느냐"며 즉답을 요구했다.

안 예정자는 "물론 우려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전 지금 정치인이 아니다. 어느 정당에도 속해있지 않고 의원직 그만두고 농업인으로 살고 있었다"며 "보수와 진보의 문제로 얘기하려 하는데 개발과 보전으로 나뉘는 문제이지 보수와 진보 프레임으로 갈 게 아니다. 걱정할 게 못 된다"고 말했다.

한편,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날 안 예정자의 답변을 고려하면 오는 10월 영리병원 개원 여부는 불투명해질 것으로 보인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