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ociate_pic
【진천=뉴시스】 충북 진천군 진천선수촌 내 웨이트 훈련장에서 국가대표 선수들이 체력 훈련을 하고 있다. (뉴시스DB)


시설·수용규모 태릉에 3배…35개 종목 1150명 수용
오는 9월 개촌식 이후 11월말까지 이전 마무리

【진천=뉴시스】오종택 기자 = '국가대표의 새 요람' 진천선수촌이 오는 9월 개촌과 함께 대한민국 체육의 새로운 백년대계의 서막을 연다.

대한체육회는 6일 충북 진천선수촌 챔피언하우스에서 기자설명회를 갖고 선수촌 개촌 및 이전 준비사항 등을 설명했다.

진천선수촌은 기존 1966년 문을 연 태릉선수촌을 대체하는 대한민국 체육의 백년대계를 선도할 종합훈련장으로 건립이 추진됐다.

태릉선수촌은 올림픽 및 아시안게임 종목 확대로 수용 가능 종목 및 선수가 크게 제한됐다. 개촌 50년이 넘으면서 시설 낙후로 유지 관리를 위한 개보수 비용이 매년 크게 증가했다.

진천선수촌은 규모와 시설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총 공사비 5130억원이 투입된 선수촌은 1856억원을 들여 2011년 8월 1단계 사업을 마무리 했고, 2단계 공정이 진행 중이다.

현재 89%의 공정률로 오는 9월 개촌식과 함께 11월말까지 태릉시대를 마감하고 진천선수촌으로의 완전 이전을 목표로 막바지 공사가 한창이다.

태릉선수촌(31만969㎡)의 5배에 달하는 150만4870㎡(약 48만평) 면적에 수용 인원도 35개 종목 1150여명으로 3배 수준으로 대폭 늘어난다.

숙소는 3개동 358실에서 8개동 823실로 늘렸고, 훈련 시설 역시 12개소에서 21개소로 증가한다. 국제 주요 스포츠 이벤트 대부분의 종목이 수용 가능하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진천선수촌 · 태릉선수촌 규모 비교. 자료=대한체육회


이재근 선수촌장은 "진천선수촌은 기존 시설의 이전이라기보다 수용인원과 시설규모가 3배가 넘는 단일 시설로는 세계 최대 규모의 새로운 종합훈련선수촌의 탄생"이라며 "대한민국 체육의 백년대계를 설계하는 새로운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선수촌이 준공되는 9월에는 정부와 체육 관계 주요 인사 2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촌식을 열고 본격적인 진천선수촌 시대를 열 계획이다.

10월 중순부터는 태릉에 있던 16개 종목과 선수를 비롯해 그 동안 선수촌이 아닌 개별 훈련장에서 합숙 생활을 했던 8개 종목 선수들이 진천선수촌에 단계적으로 입촌한다.

대한체육회는 국가대표 선수들의 훈련 공백을 최소화하고 이전에 차질이 없도록 입촌 종목 단체 지도자와 선수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했다. 11월 말까지는 이전을 완료할 예정이다.

선수촌 이전에 따라 학생 선수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서도 지난 5월 '고등교육법시행령'이 국무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올 가을부터는 진천선수촌에서 이동수업과 집중수업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

대학생 국가대표 선수를 위해 선수천내 7개 과목을 이수할 수 있는 강의실을 개설해 최대 10학점을 취득할 수 있도록 추진 중이다.

중.고교 학생 선수들에 대해서도 선수촌과 가까운 광혜원중학교와 충북체고를 위탁학교로 지정해 수업에 차질이 없도록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체육회는 진천선수촌 시대 개막과 함께 선수촌을 일부 개방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생활체육동호인들이 훈련 시설을 견학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국가대표 선수들의 훈련 모습을 공개해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구상을 하고 있다.

이재근 선수촌장은 "그 동안 태릉선수촌은 일반인의 출입이 엄격히 제한됐다"며 "선수촌을 일부 개방해 국가대표 선수들의 훈련모습을 공개하는 등 국민과 함께하는 스포츠체험 대공원으로 조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개방을 하게 되면 어떤 방식이 될 것인지에 대해 많은 절차가 남았지만 체육 지도자와 선수, 체육계 원로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은 "진천선수촌 시대의 개막은 대한민국 체육사에 있어 그야말로 스포츠 강국에서 선진국형 스포츠로 가는 전환점"이라며 "국민과 같이 즐기고 함께하는 방향으로 가기 위해 개방을 검토하고 있고, 선수들도 개방에 반대하지 않는다. 충분한 의견수렴을 거쳐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