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7일 오전 10시부터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도내 120여개 학교 600여명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결의대회를 열었다. ⓒ뉴스제주

제주지역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과 제주도교육청간 최종 교섭이 끝내 결렬되면서 노동자들이 총파업에 돌입했다.

제주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7일 오전 10시부터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도내 120여개 학교 600여명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결의대회를 열었다. 

노동자들은 "전국의 학교비정규직노동자들이 파업을 하기 이전에는 정부는 무기계약직이 정규직이라고 억지주장을 펼쳤다. 하지만 학교비정규직노동자들의 힘찬 파업으로 정부의 입장을 바꿔냈다. 그런데 제주도교육청은 여전히 무기계약직이 정규직이라고 말한다"고 비판했다.

또한 "우리는 정규직에 비해 절반 밖에 안되는 임금과 처우를 받고 있다. 반값 인생이고, 비정규직일 뿐이다. 이제 정부도 바뀌고, 사회도 변화하고 있다. 제주도교육청만 요지부동 변화가 없다. 노동자의 주요 요구안에 대해 제주도교육청은 안 된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 제주지역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과 제주도교육청간 최종 교섭이 끝내 결렬되면서 노동자들이 총파업에 돌입했다. ⓒ뉴스제주

특히 "학교비정규직은 1년을 일하나 20년을 일하나 기본급이 똑같다. 학교비정규직도 근속이 존중되는 임금체계로 바뀌어야 한다. 다른 시도교육청에서 우리 급식보조원과 똑같이 일하는 조리원들은 처음부터 월급제입니다. 제주도교육청만 유독 시급제로 급여를 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매년 노동조합의 투쟁으로 수당을 신설하고 처우를 개선했다. 이제 급식보조원 월급제 완전 시행을 해야 한다. 임금협상을 해서 합의를 하면 당연히 임금인상분을 소급적용 해야 한다. 17개 시도교육청 중 소급적용을 하지 않는 교육청은 제주도교육청 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투쟁으로 올해 주요 요구안을 반드시 쟁취하고 학교비정규직 차별을 철폐하겠다. 우리의 요구가 조속히 해결 해결되지 않는다면 제주학교비정규직노동자들은 방학을 앞두고 또 다른 투쟁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 제주도교육청은 예산문제와 형평성의 이유를 들며 노동자들의 요구안을 받아 줄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파업은 지속될 전망이다. ⓒ뉴스제주

노동자들의 주요 요구안은 기본급 5% 인상을 포함해 명절휴가비 연 70만원→100만원 인상, 급식비 월 8만원→13만원 인상, 급식보조원 월급제 전환(토요일유급휴일 확대 등), 정기상여금 연 55만원→기본급 100%(154만원~172만원), 직무수당 월 5만원 신설 등이다.

그러나 제주도교육청은 예산문제와 형평성의 이유를 들며 노동자들의 요구안을 받아 줄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올해 3월 22일부터 6월 13일까지 5차례 실무교섭과 10여 차례의 간사간 협의, 1번의 사전 실무협의 등을 통해 성실히 임금교섭을 진행 중이었다"며 "충분한 교섭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파업을 하는 것은 대화를 더욱 어렵게 만드는 길"이라고 우려했다.

이 관계자는 "매년 임금교섭을 통해 정해진 예산 상황에서 단계적으로 처우를 개선해왔다. 제주 교육가족의 일원인 노동조합이 합리적인 판단과 소통 속에서 전향적으로 교섭에 임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