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3년간 전국 농가부채는 감소(연평균 –0.8%)한 데 반해 제주지역 농가부채는 오히려 증가(12.3%)했다. ⓒ뉴스제주

최근 제주지역은 농림어업의 성장세가 부진한 가운데 농가의 가구당 부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순소득도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16년말 기준 제주지역 농가의 가구당 부채 규모는 6400만원으로 전국 평균의 2.4배에 달하는 등 전국 최고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은행 제주본부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전국 농가부채는 감소(연평균 –0.8%)한 데 반해 제주지역 농가부채는 오히려 증가(12.3%)했다.

제주지역 농가부채는 시설재배 비중이 높은 도내 농업의 지역적 특수성에 최근 들어 부동산 가격 상승 등 일반적인 가계부채 증가요인이 가세하면서 2013년 이후 큰 폭으로 증가했다.

제주지역은 온실 등 시설재배 비중이 높고 태풍 등 자연재해 대비용 특수시설에 대한 투자가 많아 농업활동을 위한 자본지출이 커 가구 부채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도내 가구당 농가소득은 전국 최고 수준이지만 교통·교육·음식숙박 등 대부분의 소비지출과 공적연금·사회보장납부금 등 비소비지출도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은 "모니터링 결과 최근 들어 시설자금 이외에도 토지 등 부동산을 담보로 한 대출이 늘어나고 있는 점을 볼 때 부동산가격 상승이 도내 농가부채 증가에 일정 부분 기여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지난해에는 토지 등 농업용 자산이 크게 늘어난 가운데(18.8%) 주택 등 가계용 자산도 급증(22.1%)했다.

한국은행은 "제주지역 농가수지가 전국 수준을 하회하면서 농가의 부채상환 능력이 점차 약화되고 있는 데다 인구 고령화, 농업생산성 저하, 소득불평등 심화, 기후변화 등 중·장기적 위험요인도 상존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특히 제주지역 농가자산중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토지 등 부동산 시장이 침체될 경우 농가의 순소득만으로 부채를 상환하기에는 부담이 큰 상황이다.

때문에 농가부채 증가가 지역경제 성장의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정책당국 및 농가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국은행은 "고품질 농작물 개발, 농산물 가공산업 육성, 물류시스템 개선 등을 통해 농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유도하는 등 농가소득 증대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농민들도 신품종 도입 및 친환경 농업 등 제주지역 농업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영농방식의 개선을 적극 강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