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앞서 제주국제대, 제주한라대, 제주관광대 총학생회는 지난 12일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시청사 부지였던 도남동 시민복지타운 내 행복주택과 건립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뉴스제주

제주도내 3개 대학 학생회대표가 행복주택(도남동 시민복지타운) 건설을 공개적으로 지지하는 기자회견을 가진데 대해 제주경실련이 우려를 표명했다.

앞서 제주국제대, 제주한라대, 제주관광대 총학생회는 지난 12일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시청사 예정 부지였던 도남동 시민복지타운 내 행복주택 건립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당시 총학생회는 "청년들은 꿈과 미래를 준비하기도 전에 결혼과 내 집 마련을 위한 자금저축을 하는 것조차 힘들어 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도정에서 추진하는 행복주택은 청년들에겐 가뭄에 단비"라고 비유했다. 

총학생회는 "행복주택은 지금의 청년들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아이들과 청소년, 그리고 무주택자인 다음 세대들에게 현실적인 희망을 줄 수 있는 매개체이다. 우리 3개 대학은 행복주택 건립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경실련은 이튿날인 13일 성명을 내고 학생회대표들을 향해 "제주도내 거대여당과 야당, 그리고 시민단체와 다수의 지역주민들이 적극적으로 반대하는 시민복지타운 행복주택의 문제를 제대로 알고 문제를 제기하는지 무척 궁금하다"고 운을 뗐다.

경실련은 "행복주택을 찬성하는 대학생들은 청년과 학생들에게는 가뭄의 단비 같은 소식이라고 한다. 과연 가뭄의 단비 같은 소식일까. 행복주택은 가뭄의 단비가 아닌 태풍에 폭우가 되어 청년과 미래세대를 불행하게 만들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중앙정부가 주도하고 지방정부는 보조적인 역할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제주도는 오히려 자체적인 주도로 행복주택 건설계획을 내놓으면서 제주도의 귀중한 공공자산을 스스로 소모시키는 결과를 낳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한 "지금 제주도 현실은 행복주택보다 임대주택이 더욱 절실하다. 최근 제주지역의 지가 상승으로 인해 주택임대료가 급격하게 상승하면서 많은 서민들이 고통받고 있다. LH공사가 운영하는 저렴한 임대주택에 입주하려고 희망하는 대기자수가 2176세대 이상 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겨우 700호의 행복주택을 짓기 위해 소중한 지방예산 500억원이 쓰인다고 알려졌다. 이왕이면 더 많은 서민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 시내 중심가가 아니더라도 30분 내외의 거리에 위치한 지역에 임대주택을 짓는 것이 형평에도 맞고 정의로운 정책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도내 대학생들이 지역 현안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입장표명을 한 것은 매우 긍정적인 일로 본다. 그러나 객관적으로 파악하지 않고, 일방적인 입장만 듣고 판단하면 한쪽에 이용당하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경실련은 "행복주택을 찬성하는 대학생들과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공개토론을 원한다. 우리는 시민복지타운에 공공용지와 광장과 공원 등이 청년과 미래세대의 꿈을 키워주는 공간으로 활용되길 염원하며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