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도소방안전본부에 도입될 수리온 헬기 모형.<사진=한국항공우주산업(KAI)>

도입 추진때부터 안전성 문제가 불거졌던 한국항공우주산업(주)의 수리온 헬기가 최근 감사원 감사 결과 안전 부실 문제가 터지면서 난항이 예상된다.  

제주도소방안전본부는 지난해 12월 28일 조달청으로부터 가격개찰 결과를 통보 받음에 따라 한국항공우주산업과 소방헬기 계약을 252억원 규모로 체결, 순항을 예고했었다.

당시 소방당국은 섬 지역 특성에 맞게 중증응급환자 이송과 등반객 산악사고, 해상수산사고, 산불진압 등 다양한 임무에 적합하게 제작된다고 당위성을 강조했다. 

이스트(인명구조장비), 밤비버킷. 배면물탱크(화재진압장비), EMS kit(기내응급처지 장비)와 야간 임무수행을 위한 전자광학 적외선 카메라(EO/IR Camera), 겨울철 임무수행에 필요한 제빙ㆍ방빙장치, 해상운항을 위한 비상부유장치 등의 주요장비가 장착된다.

제주소방 관계자는 "이번 도입되는 헬기는 중앙119구조본부에서 운용하고 있는 대형기종인 EC-225를 제외하고 전국 소방헬기 중 최고 사양"이라며 "제주도에 처음 도입되는 소방헬기인 만큼 초기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제작사 기술자를 도내에 6개월 이상 상주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당시 소방당국은 "소방헬기는 계약 후 2016년 하반기 중간검사(제작 60% 진행시), 2017년말 최종검사 등을 거쳐 오는 2018년 초 임무에 투입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감사원 감사 결과 수리온은 기체 설계결함 및 전방유리(윈드실드) 부적정, 엔진 결함 대응조치 미흡, 결빙환경에서의 비행안전성(체계결빙 성능) 시험평가 부적정, 전자장비 낙뢰보호기능 설계 및 감항인증 부적정 등 각종 기체결함과 그에 따른 조치에 문제가 대거 발견됐다.

안전문제는 지난해 12월 제주도의회 정례회에서도 불거졌다. 

당시 이상봉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수리온은 소방헬기로서 안전성 등 기준이 적합한지 검증되지 않았다. 전국 소방본부 대다수에서 선호도가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소방부서 특성상 안전을 우선 생각해야 한다. 검증이 먼저다. 수리온은 민간 영역에서 단 한번도 검증된 적이 없다"고 말했다.

KAI가 수리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원가계산서를 꾸미는 등 방산비리에 연루된 점도 거론됐다.

이 의원은 "빙산비리에 연루된 사업체에 안전도 도외시하고 단독으로 응찰했으니 그대로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누가 이해하겠느냐"고 따졌다.

당시 남화영 제주도소방안전본부장은 "될 수 있으면 (헬기 조종사가)똑같은 기종을 운전하길 원한다. 소방과 산불 진화할 수 있는 장치를 설치하고 안전성 검사를 통해 안전성이 확보된 후 납품하면 통과시키는 것이고, 그렇지 못할 경우 인수할 수 없다"고 답했다.

소방당국은 감사원 결과에 대해 "국토교통부를 비롯한 관계 기관에서 제주도 소방헬기 감항인증(항공기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성능이 있다는 증명) 검사 시, 감사원 감사결과에 대한 비행안전성 부분에 대해서는 더욱 철저한 검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요청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제주도 소방헬기가 오는 10월까지 예정된 지상 및 비행시험 시, 제작사인 한국항공우주산업(경남 사천소재)을 직접방문 참관토록 해 비행안전성 확보에 철저를 기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