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는 18일 오전 10시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학교 급식노동자 노동환경 개선 및 안전대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뉴스제주

충북과 경기지역의 학교 급식노동자들이 연이어 쓰러지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안전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는 18일 오전 10시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학교 급식노동자 노동환경 개선 및 안전대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국민의당 이언주 의원의 욕설에 가까운 폭언과 급식노동자 비하발언의 깊은 상처가 치료도 되기 전에 연이틀 지속된 폭염에 조리하던 학교급식노동자들은 결국 열탈진에 의해 쓰러졌다"고 설명했다.

또한 "사기업 식당의 경우 50~60명당 1명이 배치되고 있는데 반해 교육청의 배치기준은 노동자 1명이 100여명을 감당토록 배치하고 있다. 이러한 살인적 노동환경은 폭염과 만나 그 효과는 더욱 배가 돼 커졌고 자칫 목숨을 잃을 뻔한 아찔한 사고로 이어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제주도교육청의 경우 급식실 노동자들이 대체인력이 없어 연가나 병가를 쓸 수도 없는 상황이다. 급식보조원의 인건비 자체가 너무 낮기 때문이다. 급식실 노동자들이 어쩔 수 없이 병가나 연가를 쓰면 대체 인력을 구할 수 없어 노동강도는 높아진다"고 말했다.

이어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조는 대체인력비 인건비상향 조정 또는 대체인력제도 운영 등을 요구했지만 제주도교육청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무엇보다 분통터지는 것은 교육당국이 급식노동자들의 안전보건관리에 대한 아무런 대책이 없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학교급식은 고용노동부에서도 노동강도가 매우 높으며 산업안전보건법 적용대상임을 말하고 있지만 교육당국은 오히려 이를 부정하며 거부하고 있다. 오늘은 운이 좋아 생명을 부지했지만 언제 어디서 또 다른 누군가가 쓰러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우린 다른지역보다 좋은 조건이라고 말하고 있는 교육기관이 아직도 있다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더 많은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조속히 노동환경을 개선하고 안전보건관리대책을 수립할 것을 교육당국에 엄중 경고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