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급식재료 납품업체 입찰과 관련해 제주도내 일부학교에서 특정 업체에 입찰이 유리하도록 발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당국이 실태 조사에 들어갔다. ⓒ뉴스제주

급식재료 납품업체 입찰과 관련해 제주도내 일부학교에서 특정 업체에 입찰이 유리하도록 발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당국이 실태 조사에 들어갔다. 

도내 모 유통업체 대표 A씨 등 급식재료 납품업체 관계자들은 18일 오전 제주도교육청 민원실을 찾아 진정서를 제출하며 이 같은 의혹을 제기했다.

A씨는 "일반 학교에서 입찰 품목 분류는 크게 식재료의 성격에 따라 육류, 수산물, 공산품, 곡류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하지만 기타 가공식품류는 특정 식품 회사의 상품만을 별도로 묶어서 입찰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학교에서 시장조사(낙찰예정가) 시 마트나 인터넷, 각 제조사별 홍보자료 등을 통해 가격을 산정하고 있지만 기타 가공식품류는 납품업체가 2곳 뿐이다. 때문에 시장조사 의례시 가격책정에 있어서 의문점이 들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상기와 같은 과정을 통해 낙찰예정가가 산출되면 학교에서는 입찰공고를 올리고 입찰기준을 설정한다. 일반 공산품의 경우 1~2% 안에서 낙찰 업체가 선정되는데 반해 기타 가공식품류는 96~99% 선에서 낙찰이 이뤄진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즉 일부 학교에서 특정 업체에 입찰이 유리하도록 발주하면 해당 업체가 낙찰 받는 식으로 특정 업체에 일감을 몰아주고 있다는 것이다. A씨는 최소 30곳이 넘는 학교에서 이 같은 불공정행위가 이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의혹 제기에 제주도교육청 관계자는 "현재 실태 조사에 들어갔기 때문에 아직은 이에 대해 명확하게 답변 드릴 수 없다"고 말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