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 핵심 현안인 '제주 4.3 완전한 해결'이 문재인 정부가 금일 발표한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반영되자 4.3 희생자 유족회가 환영의 뜻을 표하며 구체적인 실현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는 19일 성명서를 통해 "정부가 제주 4.3 해결에 대한 의지를 표명한 데 진심으로 환영하며, 진정한 과거사 청산을 위해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실현방안을 마련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국가 공권력에 의해 자행된 암흑의 과거사를 청산하기 위해서는 가해자였던 국가의 태도가 더없이 중요하다. 피해자인 국민들의 정당한 요구에 대해서 귀를 막은 채 국가의 과오를 묻어버리려고만 했던 과거 정부의 구태의연함을 탈피해 전향적인 자세를 보여줘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다만 4.3의 현안 해결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4.3특별법 개정을 비롯해 몇 가지 필수 과제들이 누락된 부분에 대해서는 다소 아쉬움이 남는다.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부분은 향후 새롭게 보완하며 시행해 나가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특히 "그러한 과정에 우리 유족회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고려해 줄 것을 정중히 요청한다. 과거사를 청산해 나감에 있어서 명쾌한 결과도 중요하지만 그 해결 과정에서 가해자와 피해자의 진심을 담은 신뢰와 소통, 상호배려의 정신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유족회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대선후보시절 제주4.3평화공원을 참배하고 방명록에 남겼던 남다른 각오를 우리 유족들은 분명히 기억하고 있다. ‘제주가 외롭지 않게, 제주의 언덕이 되겠다’ 는 글귀 그대로 70년의 세월동안 짓눌렸던 과거의 아픔을 보듬어주고 치유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4.3해결에 대한 새로운 원동력이 될 정부의 방침을 환영하며, 배.보상의 문제를 비롯해 정책실현을 위한 세부방침들이 조속히 마련돼 내년이면 70주년이 되는 4.3의 역사에 기념비적인 후속조치들이 제시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