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의 영어보완교재 보급사업 두고 의원들 집중공격

제주도교육청이 도내 초등학교 학생들(3~6학년)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영어보완교재를 개발·보급하는 사업 계획을 세웠지만 의원들로부터 호된 질타를 받았다. 

'초등영어 보완교재 개발·보급' 사업은 민간 위탁 사업으로, 도교육청은 당초 4억원의 예산을 편성했으나 이후 6억원을 추가로 편성하면서 총 사업비는 10억원에 달한다.  

도교육청은 이 사업을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TF팀을 구성하고 일선 교사들과 논의를 거쳐 의견을 수렴한 후 사업계획을 구상했다고 밝혔지만 정작 교사들은 이 사업에 대해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오대익 교육의원에 따르면 이 사업의 찬반 여부를 가리기 위해 최근 일선 교사들을 상대로 투표가 진행됐고, 투표 결과 대다수의 교사들이 반대했다. 

도교육청은 일선 교사들이 보완교재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는 사실은 함구한 채 사업의 당위성만을 내세우면서 의원들로부터 집중 공격을 받았다. 

20일 오후 2시부터 속개된 제353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교육위원회(위원장 강성균) 제1차 회의에서 의원들은 '초등영어 보완교재 개발 보급 민간위탁 사업계획 변경 보고' 건을 두고 질타를 가했다.  

   
▲ 부공남 교육의원. ⓒ뉴스제주

이 자리에서 부공남 교육의원은 "제주도교육청은 특별법에 교육과정의 특례가 있음에도 이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 예산이 10억원이나 투입되는데 이 돈이면 50명의 강사를 쓸 수 있다"고 지적했다.

부공남 의원은 "보완교재를 도내 모든 학교에 쓰는 것 보다 읍면지역 또는 원도심 등에 있는 학교에 사용하게 되면 작은학교를 살릴 수 있지 않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일선 교사들의 의견을 청취했느냐는 오대익 의원에 질의에 강시영 도교육청 정책기획실장은 "작년 10월부터 TF팀을 구성해 의논했다"고 답변했다.

오 의원은 "제가 일선 영어 교사 여러명에게 전화해서 물어봤다. 그러면서 하는 말이 교사들을 대상으로 보완교재 찬반 여부를 묻는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한다. 교사들이 모두 반대했는데 교육청은 왜 투표 결과에 대해 발표하지 않았느냐"고 다그쳤다.

이에 강시영 실장은 "저는 모르는 일이다"고 답하자 오 의원은 "그렇다면 교사들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것이냐?"고 질타했다.  

김광수 의원 역시 이 사업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김 의원은 "의원들이 그렇게 반대하는 사업을 이렇게까지 추진하는 이유를 모르겠다. 혹시 기업 봐주기냐? 아니면 특정 회사를 밀어주기 위함이냐? 의심이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 김광수 교육의원. ⓒ뉴스제주

이에 강 실장은 "저희들은 교사들의 짐도 덜고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 사업을 추진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김황국 의원은 "다른 의원분들이 이 사업에 대해 우려하고 있는데 저도 마찬가지다. 이 사업을 위해 TF팀을 구성하고 이후 3번이나 협의를 거쳤다고 하셨는데 이 3번이 모두 일주일 사이에 이뤄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주먹구구식으로 할 게 아니다. 여러 관점에서 접근을 해야 한다. 혹시 염두해 둔 수의계약자가 있는 것 아니냐? 제가 보기에는 이 모든 게 시나리오(사업 몰아주기)가 있는 것 같다. 결론적으로 이야기하겠다. 이 사업 보류해라"고 말했다. 

이어 강시백 의원은 "절차를 중요시하는 이석문 교육감이 정작 교사들의 말을 듣지 않고 있다. 이는 독재적인 발상이다. 민주적인 절차가 없다. 도교육청은 일선 교사의 말을 듣지도 않고 정책을 밀어붙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의원들의 집중공격에 강 실장은 "현재 사교육비가 많이 들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영어에 대해 흥미를 갖고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지 고민을 거듭하다 이 사업을 계획했다. 의원분들이 지적하신 대로 사업에 대해 다시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