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제주

서귀포시 해양수산과 오두석

 

새로운 정부의 출범과 함께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음은 누구도 부인 할 수 없다. 그중에서도 일자리 창출은 청년실업자를 비롯한 모든 국민들이 기대 섞인 눈으로 바라보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지난주 토요일에는 이에 대한 추경예산이 국회를 통과하여 바로 현실화 되고 있음을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정도이다.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일자리를 갖게 된다는 것은 그 사람의 인생사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에 맞추어 지난 7. 20 정부 관계부처 합동으로“공공부분 비정규직근로자 정규직 전환 추진계획“가이드라인을 발표하였다.공공부문에서 국민의 부담을 최소화 하면서 상시∙지속적인 업무를 정규직으로 전환 한다는 것이다. 비정규직들의 남 모를 애환을 해결해 주는 것임은 분명하고 이를 통하여 서로의 화합을 도모하고 더불어 사는 사회형성에 기여하는 새로운 도약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보임은 부정할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여기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이치가 있음을 간과해서는안된다. 공공부분의 종사자들은 전체 국민에 대한 봉사자라고 하는 점이다. 그러기에 공직에 근무하면서 공직을 평생 직장으로 생각하고 공직에 헌신할 수 있는 그런 사람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을 뽑는 다는 것은 그 조직의 생존을 좌우함은 물론 발전이냐 쇠퇴냐를 결정하는중요한 사항임은 분명하다. 이런 점에서 공공부문에서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함에 있어서는 최소한이더라도 평가 기준이 필요하고 그러한 평가에 있어서는 청렴한 사람인지를 최고의 평가기준으로 삼을것을 제한하고자 한다. 청렴한 사람이라면 공직에 헌신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보아도 무방하기 때문이다. 청렴한 사람치고 공직을 과소하게 보는 사람이 없다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을 계기로 우리 공직사회에서청렴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하고 청렴한 분위기를 다시 한번 공론화함으로써 청렴이 우리 공직사회에 지라매김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