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총장 직선제, 학생 투표참여비율 2%뿐... 학생회 측 8% 요구 "묵살 돼" 주장

제주대학교 차기 총장 선출 방식이 '직선제'로 정해지며 논란이 그간 갈등이 해소되는 듯 했으나 다시 점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제주대학교 총학생회는 7월 26일 성명서를 내고 학교 측이 학생들의 권리를 축소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총학생회 측은 차기 총장 선출에서 교원 수 대비 8%의 비율로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요청했으나, 이 요구가 묵살되고 일단 2%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 제주대학교 전경. ⓒ뉴스제주

총학생회 측에 따르면, 제주대는 총장 선출에 따른 규정을 개정하기 위해 '규정개정특별위원회'를 꾸렸고, 이 위원회에 학생 측은 대표 1인이 참가하고 있다. 나머지는 교수회 추천 교원 3인, 총장 추천 교원 3인, 공무원직장협의회 추천 교직원 2인, 대학 노조 추천 교직원 1인으로 구성돼 있다.

이에 총학생회는 "오늘도 그들에겐 학생이 없었다"며 "위원회가 열리고 진행돼 온 과정에 학생이 설 자리는 그 어디에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총학생회는 "처음부터 불평등한 상태에서 싸우고 있다"며 "1만 명의 대표가 1명의 목소리 밖에 낼 수 없는 구조의 논의가 진행되고 있디"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총학생회는 "학생들이 교원들과 협상해 본 적이 없다"며 "학생들이 더 나은 교육과 연구를 위해 총장 선출에서 2%의 비중만 가져야 한다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총학생회는 "학생들은 피교육자가 아니라 능동적인 교육의 주체다. 고로 총장 선출에 깊이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교원들의 야합에 의해 결정된 학생투표 참여비율과 학생들의 권리를 침탈하는 제주대학교를 인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총학생회는 "직선제의 의미가 퇴색된 것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학생들의 투표권리 향상을 위해 계속 싸워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