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회 제주국제관악제 및 제12회 제주국제관악콩쿠르가 오는 8월 8일부터 16일까지 제주도내 곳곳에서 개최된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사)제주국제관악제조직위원회(위원장 현을생)가 공동 주최·주관해 치러지는 이번 행사는 9일 동안 제주아트센터와 서귀포예술의전당, 제주해변공연장 등 도내 30개소에서 일제히 펼쳐진다.

'섬, 바람의 울림'을 주제로 매해 제주의 여름 밤을 금빛 선율로 물들이고 있는 제주국제관악제는 어느덧 국제적 명성을 쌓고 있다.

   
▲ 제주국제관악제. ⓒ뉴스제주

특히 올해 행사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로부터 '지역대표 공연예술제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사업비가 지난해 보다 2억 8000만 원이 증가한 11억 3000만 원을 투입할 수 있게 돼 참가인원과 규모가 더욱 확대될 수 있게 됐다.

올해엔 22개국에서 3744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지난해보다 1120명이 증가했다.

주된 프로그램은 해녀문화와 함께하는 제주국제관악제와 소규모 문화공간을 활용한 밖거리 음악회, 청소년들의 교류 연주 축제, 축복의 팡파레 이벤트 등이 전개된다.

개막공연은 8일 오후 8시부터 서귀포예술의전당에서 진행되며, 이 자리에서 데이비드 길링햄 미국 센트럴미시간대 교수가 작곡한 '제주회고록'이 처음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제주회고록'은 제주토속 민요인 '서우제소리'를 모티브로 한 창작곡이다.

이어 네덜란드의 야곱 드 한 작곡가가 작곡한 '제주 창조의 여신 설문대할망'이 연주되며, 한국국악협회 제주지회에서 준비한 해녀노래들이 메들리로 합창된다.

   
▲ 제주국제관악제. ⓒ뉴스제주

개막 공연 이 외 공식행사로는 오는 15일 오후 8시에 제주해변공연장에서 8.15 경축 음악회가 열리며, 해녀문화와 함께하는 제주국제관악제는 10일부터 14일까지 고산해녀마을 등 4곳에서 차례로 진행된다.

우리동네 관악제는 11일부터 14일까지 제주삼다공원 등 8개소에서 펼쳐지며, 밖거리 음악회는 지난 4일부터 도립미술관 등 10곳에서 이미 선보이고 있다.

한편, 제12회 제주관악콩쿠르는 트럼펫, 테너트롬본, 호른, 금관5중주 등 4개 부문에서 11개국 205명의 젊은 관악인들이 음악적 기량을 겨룰 예정이다.

제주국제관악콩쿠르는 유네스코 산하 국제음악콩쿠르세계연맹(WFIMC)에 가입돼 있는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행사다. 이 대회에서 국내 참가자가 1, 2위에 입상하면 병역면제 혜택이 주어진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