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 제주특별자치도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전원 사퇴 결정에 대해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무책임에 기인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24일 오후 긴급 논평을 내고 "도의원 선거구 획정위원 전원 사퇴라는 초유의 사태가 빚어진 것은 전적으로 원 지사의 무책임 탓"이라며 "원 지사는 작금의 사태에 대한 공식입장을 밝히고 수습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선거구 획정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비판을 의식해 재차 선거구획정위에 조정 업무를 맡기겠다는 도의 입장 발표와 관련 원 지사가 직접 나서 해결할 것을 촉구한 바 있다"며 "이미 권고안을 낸 바 있고, 또한 권고안을 낸지 4개월이 지난 획정위에 재차 조정업무를 맡기는 것은 무책임한 것일뿐더러, 급박한 사정에 비춰 합당한 처사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결국 원 지사는 획정위원 전원 사퇴라는 최악의 사태만 만들어내고 말았다"며 "이런 상황이라면 특별자치도 제주가 스스로 선거구 조정에 실패해 지방선거조차 제대로 치르지 못하는 사상 초유의 상황마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즉각 공식 입장을 밝히고 사태의 기급하고도 원만한 수습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날 민주당 제주도당의 논평은 선거구획정위 위원들의 전원 사퇴 발표가 난 지 채 2시간이 지나지 않은 즉각적인 반응이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민주당의 이 같은 스탠스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동안 선거구획정 의제와 관련 제주도당이 주도할 역할이 없었다고는 하지만, 일련의 과정에 있어 자당 국회의원이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상황이다.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국회의 적극적인 참여가 절대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민주당 소속의 제주 국회의원들은 제 역할을 다 하지 못했다.

민주당 도당이 적어도 '강건너 불구경'하는 듯한 입장을 취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는 해석이 설득력을 얻는 이유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당장 도민사회의 총의를 모아도 모자랄 판에 지방선거를 앞두고 '프레임 씌우기'에 작정하고 달려드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