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제주도당, 선거구획정위 전원 사퇴 사태에 따른 입장 발표

정의당 제주도당은 지난 8월 24일 道선거구획정위 소속 위원 모두가 전원 사퇴한데 대해 '3자 협의'에 나섰던 당사자들이 먼저 진심어린 사과가 있어야 할 것으로 촉구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25일 이 사태에 따른 입장발표문을 통해 '3자 협의' 당사자들을 향해 "도민사회에 혼란을 야기한 장본인들"이라고 지칭하면서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올해 2월 선거구획정위는 제주도지사에게 선거구 재획정 권고안을 제출했고,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이것을 제주도의회에 제출해야 하나 5개월 동안 미뤄왔다.

이후 원희룡 지사와 신관홍 도의장, 더불어민주당 소속 제주출신 국회의원이 모여 다시 여론조사를 진행, 여론조사 결과 비례대표를 축소하는 것으로 결정되자 의원입법으로 추진하려 했다.

허나 오영훈 국회의원이 더민주 중앙당과 방침이 맞지 않아 포기했다.

이에 정의당 제주도당은 "오영훈 국회의원이 원희룡 지사에게, 원 지사는 다시 선거구획정위에 폭탄을 돌리듯 책임을 떠넘겼고, 급기야 선거구획정위 위원 전원이 사퇴하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정의당 제주도당은 "상황이 이렇게 되기까지 책임은 절차를 무시하고, 도민들을 기만한 도지사와 도의회 의장, 국회의원 3자들에게 있다"며 "누누이 말하지만 이들의 진심어린 사과가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들은 "아울러 선거구획정위원회를 빠르게 정상화시키고, 혼란한 도민사회 수습을 위해 책임 있는 원내 정당들의 연석회의 개최를 조속하게 요청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