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 제주도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 위원들의 전원 사퇴라는 초유의 사태에 대해 재차 원희룡 제주도정의 '책임론'을 꺼내들었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지난 27일 오후 5시 상무위원회-운영위원회 긴급연석회의를 가졌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회의는 선거구 조정과 관련한 사태 해법을 모색한다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참석한 대다수의 위원들은 이번 사태가 1차적으로 원희룡 제주도정의 책임 회피에 따른데 있음을 주장했다.

당초 선거구획정위가 확정한 권고안을 무시하고, 4개월이 지나 획정위에 재차 조정 업무를 맡기는 것은 무책임한 것일뿐더러, 급박한 사정에 비춰 합당한 처사가 아니라는 당의 주장과 궤를 같이한 입장이다.

하지만, 민주당은 당장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 무효' 등 위기감이 고조됨은 물론, 물리적 시간이 촉박함에 따라 집권여당으로서의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인식을 공유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선거구획정위원 전원 사퇴 이후 아직까지 원 도정이 이렇다할 입장이나 대책이 없는 상황에서, 제도절차에 의해 진행돼야 할 선거구 조정에 당이 먼저 대안을 대놓는 것은 자칫 추가적인 혼란과 더불어 논란만 지속시킬 수 있다는 판단에 참석자들이 뜻을 같이했다"고 전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선거구획정 의제와 관련 민주당 제주도당이 주도할 역할이 없었다고는 하지만, 일련의 과정에 있어 자당 국회의원이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애초에 선거구획정위가 확정한 권고안을 무위로 돌린 것은 원 지사를 비롯해 제주도의회, 제주 국회의원이 포함된 자리였다.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국회의 적극적인 참여가 절대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민주당 소속의 제주 국회의원들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한 상황에서 도정에 모든 책임을 전가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입장이다.

한편, 민주당 제주도당은 "조속한 시일내의 선거구 획정위 정상화를 촉구하기로 하는 한편, 9월 6일부터 시작되는 도의회 임시회에서 긴급현안질의 등을 통한 원도정의 대책을 촉구하는 한편 해법 마련에 나서겠다"고 전했다.

또 "선거구획정을 둘러싼 대안별 문제점을 최소화하고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한 명확한 유권해석 등의 노력에도 나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