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일자리창출위원회 "우선 공공부문 일자리 늘릴 것" 밝혀

문재인 정부가 구성되자마자 가장 먼저 추진한 것이 '일자리' 정책이다. 제주는 이보다 조금 이른 시점부터 일자리 창출(및 고용) 정책을 준비해왔다.

그간 제주의 실업률은 전국 최하위를 기록하면서 명목상으론 가장 나은 일자리 환경을 지키고 있었지만, 대부분 비정규직일뿐만 아니라 평균 임금이 전국 최저 수준이어서 일자리에 대한 질이 매우 좋지 않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제주특별자치도는 올해 3월 30일에 '제주 일자리창출위원회(공동위원장 원희룡, 양원찬)'를 출범시키고, 양질의 일자리 제공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 인력양성 교육을 받고 제주신화월드에 고용된 제주 청년들. ⓒ뉴스제주

일자리창출위는 8월 29일 출범 150일을 맞아 도청 기자실에서 그간의 성과를 발표했다. 일자리창출위에 따르면, 민간 및 공공부문 일자리에서 총 2만 1276명을 고용했고, 인력양성 교육에 3376명을 참여시켰다.

우선, 민간 부문에선 올해 7월까지 2만 661명이 고용됐다. 목표 2만 8697명 대비 72% 가량을 달성한 수치다.

대중체계개편으로 인해 신규 버스운전원으로 690명을 채용했으며, 제주신화월드에 890명, 민간기업들의 정기공채와 취업 박람회 등을 통해 247명이 취업했다. 추후 제주자치도는 버스운전원 양성사업을 추진해 100명의 운전사를 더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을 세웠다.

또한 고용센터를 통한 직업연계로 2974명이 일자리를 구했고, 노인 및 장애인, 청결지킴이 등에 1만 4301명이 채용됐다.

제주자치도는 이와 함께 올해 '사회적경제지원센터'를 출범시키고, '비정규직근로자 지원센터'도 열었다. 저임금을 해소하고자 우선 공공 부문에서 전국 최고 수준의 생활임금제를 도입키로 밝혔다. 생활임금제는 오는 10월부터 적용된다.

특히 제주의 노인일자리는 보건복지부로부터 5년 연속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 노인일자리 및 사회공헌사업에 128억 원을 투입해 6743명의 일자리를 제공했고, 시니어 길동무 사업(올레길 안전, 문화해설사 등)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제주개발공사는 정규직을 355명 늘리고, 83명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했으며, 생활임금제를 도입했다. 이로 인해 지방공기업평가에서 일자리 창출 우수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공공 부문 일자리에선 올해 도정 사상 최대규모인 495명의 공무원을 채용키로 하면서, 7월 현재까지 421명을 채용했다. 소방 및 사회복지, 동물 방역기능 강화를 위해 182명을 증원하는 방안을 입법예고했다. 공기업 및 출자·출연기관 정원 확대로 7월까지 194명이 채용됐다.

   
▲ 양원찬 제주일자리창출위원회 공동위원장. ⓒ뉴스제주

한편, 이날 도청 브리핑에선 양원찬 위원장이 나와 그간의 과정을 술회하기도 했다.

양 위원장은 "국가 일자리위원회 장신철 부단장과도 논의할 예정이긴 한데, 우선 공공부문의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양 위원장은 "OECD 국가에선 공무원 1000명당 평균 30명 정도가 공공부문 일자리에서 파생되나 한국은 겨우 8∼9명 정도"라며 "이 부분이 해소되면서 제주경제가 좋아져야 좋은 일자리가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양 위원장은 "제주는 산업구조상 3차 산업에 치중돼 있기 때문에 제주의 산업구조에 맞는 일자리를 어떻게 창출해 내느냐가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대기업을 통해 제주청년들이 해외에 진출할 수 있는 방안도 논의 중에 있다. 제가 하는 일이 봉사활동이라 생각하고 이 일에 매진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