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8일 오후 6시 제주시 메종글래드호텔서 진행

학교법인 제주아남학원은 오는 9월 8일 제주 사학의 선구자로 불려지는 강석범 선생의 탄신 10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를 개최한다.

'학원(學園) 강석범 선생을 사랑하는 모임'이 주최하는 이날 행사는 오후 6시 제주시 메종글래드에서 진행된다.'학원(學園)'은 강석범 선생이 생전에 자신이 지었던 아호다.

강석범 선생은 1917년에 태어나 1967년 사학재단인 학교법인 명륜학원을 설립한 후 제주중학교와 제주상업고등학교(현 중앙고), 제주전문대학(현 국제대)를 개교한 인물이다. 제주에서 3개의 사립학교를 설립한 것은 처음이자 현재까지도 유일하다.

학원(學園)은 학교법인 설립 후, 제주중 교장과 제주상고 교장, 제주전문대 학장을 지냈고 1976년부터 1979년까지 제주도 교육회장을 역임했다.

명륜학원은 1979년 8월 그가 작고한지 5년 후인 1984년 제주전문대의 재정난으로 부도를 맞았으나 그의 장남인 강영민 씨(제주아남학원 이사장, 의학박사)가 제주중학교를 살리고 1994년 제주영주고등학교를 설립해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강 씨는 명륜학원을 아남학원으로 개명했다.

이날 기념식은 도내 교육계 인사와 아남학원 소속 학교의 교직원과 가족 등 5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학원의 생애를 기리는 회고사와 학원의 정신과 성취를 담은 영상이 상영된다.

'학원 강석범 선생을 사랑하는 모임' 관계자는 "그가 사립학교를 3개씩이나 갖고 있었지만 권력에 아부하지 않고 오히려 비판하고 풍자해왔다"며 "그가 제주교육에 남긴 자취를 다시 되돌아보고자 이번 자리를 마련했다"고 전했다.

   
▲ ⓒ뉴스제주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