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의 외국 의료영리기관인 '녹지국제병원'의 개설허가 신청서가 제주특별자치도에 제출된 가운데, 의료영리화저지와 의료공공성강화를 위한 제주도민운동본부는 1일 "녹지국제병원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의료영리화저지본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문재인정부의 공약은 영리병원 반대다. 문재인정부 하에 최종승인을 앞두고 있는 국내 유일무이 영리병원 녹지국제병원은 영리병원반대 공약이행 제1호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녹지국제병원은 제주헬스케어타운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부대사업이다. 하지만 이미 제주헬스케어타운사업은 중국정부의 해외송금 규제로 사업이 중단 된지 오래"라며 "헬스케어타운 사업 자체도 더 이상 추진시킬 능력이 없는 녹지그룹이 녹지국제병원만 따로 운영시킨다는 것은 약속은 파기하고 하고 싶은 것만 하겠다는 비양심적 태도로, 당장 녹지병원 개설심의 요청을 철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원희룡 도정에 대해서도 "원 지사는 녹지국제병원 설립신청으로 영리병원 비난여론이 거세지자 '헬스케어타운에 헬스가 없는 게 더 큰 문제'라며 영리병원 도입을 정당화 했다"며 "하지만 이미 헬스케어타운 공사는 중단됐고 헬스케어타운 없는 영리병원만 존재하는 꼴이 되버렸다"고 비판했다.

이어 "헬스케어타운 중단으로 더이상 녹지국제병원이 필요할 이유도 사라졌으므로 원 지사는 헬스케어타운 없는 영리병원을 지금 당장 불허해 '결자해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녹지국제병원은 국내 의사들이 운영하게 되고 내국인 이용이 자유로운 녹지국제병원은 국내 병원 역차별 논란이 발생될 수 밖에 없고 또다시 영리병원 논란을 야기할 수밖에 없다. 녹지국제병원은 대한민국 의료체계를 통째로 병들게 할 암적 존재"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정권은 바뀌었고, 헬스케어타운 사업도 중단됐다. 이제는 녹지국제병원중단으로 영리병원논란도 종식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