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료원(원장 김광식)이 부적격자에 대해 승진과 보직발령을 단행하는 등 부당인사 의혹을 사며 논란이 일고 있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는 5일 성명서를 내고 "제주의료원은 간호사에 대한 부당 파행인사로 진통을 겪고 있다. 김광식 원장이 지금까지 관례를 무시하고 사전 의견수렴도 하지 않은 채 배치전환을 강행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일부 간호사들은 제주의료원의 도를 넘은 인사전횡에 절망하며 휴직과 사직의사까지 밝혔다. 그동안 제주의료원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소속 조합원들을 탄압하는 수단으로 인사전횡을 일삼아왔다"고 비판했다.

특히 "공정한 기준없이 민주노총 조합원 보직을 박탈하고 승진에서 누락시킨 반면, 한국노총 조합원은 부적격자에 대해서도 승진과 보직발령을 해왔다"며 부당인사 의혹을 제기했다. 

또한 "부당인사에 대한 반발이 이어지자 지난 7월 김광식 원장과 한국노총 제주의료원 노조가 노사야합으로 단체협약 보충합의서에 아예 ‘간호사의 부서(병동)배치는 노조와 합의한다’고 못을 박았다.  이를 근거로 한국노총과 합의해 민주노총 조합원에 대해 파행인사를 자행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그러나 이는 노조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공정대표의무를 위반한 불법 부당인사이다. 노조법에서는 소수노조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교섭대표노조가 소수노조 또는 조합원에 대해 합리적 이유없이 차별을 하지 못하도록 금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 제주의료원에서 벌어지고 있는 모든 갈등과 반목은 김광식 원장이 민주노총과의 약속을 파기한 채 한국노총과 야합해 차별적 부당인사를 자행했기 때문이다. 제주의료원의 정상화를 바란다면 김광식 원장은 즉각 부당인사를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