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창남 의원, "4.3 70주년 본질 알리는데 집중해야"

   
▲ 안창남 의원 ⓒ뉴스제주

제주4.3 70주년을 맞는 내년 '제주 방문의 해'로 지정한 것이 자칫 4.3의 본질을 호도하는 이벤트성 행사로 치우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4.3특별위원회 안창남 의원(더불어민주당)은 6일 제주자치도로부터 4.3관련 현안업무를 보고받는 과정에서 내년 실시되는 4.3 70주년 행사 관련 문제를 꺼냈다.

안 의원은 "4.3 70주년을 맞아 제주 방문의 해로 지정됐는데 이거 너무 급조된 행사 아니냐. 전혀 말이 없다가, 내년 예산에 행자부에도 관련 예산이나 전혀 요구도 않다가 8월에 와서 갑자기 내년을 제주 방문의 해로 기획을 하고 선포식 갖고, 한달만에 다 이뤄졌다"고 전제했다.

이어 "이러다보니 사실 4.3 70주년의 본질과는 상당히 멀어져가는게 아니냐. 이벤트성 행사로 퉁 치려고 하는 것이고, 민간단체인 4.3범국민위원회나 70주년기념사업회 사업과는 동떨어진 사업을 하려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안 의원은 "지금도 4.3의 역사가 다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년엔 4.3정명 작업이라도 해보자 얘기가 나오는데, 이런 것에 중심을 두고 해야함에도 제주도가 하는 사업들은 전부 이벤트성 사업"이라고 추궁했다.

그러면서 "선거용도 아니고, 70주년의 본질적인 것을 등한시 한 채 이벤트성 행사만 진행돼서야 하겠나"라고 질책했다.

답변에 나선 유종성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내년 제주방문의 해 관련은 도에서만 하는게 아니고 4.3범국민위와 70주년기념사업회에서 요청도 있어 같이 진행한 것이다. 43을 전국적으로 알리기 위해 방문의 해로 하는게 어떻겠나 하는 것이지 이벤트성으로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안 의원은 "전국적으로 알리는 것보다 제대로운 본질을 알리는데 집중해야하지 않겠나. 광화문 4.3문화제, 4.3아카이브 이런 것들에 돈을 쏟아부으면서 4.3 정명, 피해보상이나 가해자 책임 단죄, 트라우마 치료, 이런 사업들도 선행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