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분뇨 무단방출 사태로 한바탕 홍역을 치른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내 양돈장 사육두수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제주자치도는 분뇨유출 관련 재발방지 종합대책 후속조치로 도내 전 양돈장을 대상으로 사육두수를 비롯한 분뇨관리 운영실태를 종합 점검하기 위한 본격 전수조사에 나선다.

이를 위해 지난 15일 한림읍 금악리 소재 양돈장을 방문, 시범조사를 실시하고 조사방법과 사육실태 등을 확인했다.

양돈장 전수조사 세부항목을 확정함에 따라 오늘부터 9월말까지 66개반 198명을 투입해 조사가 이뤄진다.

제주도와 각 행정시, 읍면동 직원으로 구성된 조사반은 제주시 45반 135명, 서귀포시 21반 63명이 각각 투입된다.

1차 조사는 양돈장이 집중된 금악리 10개 농가를 시작으로 도 전역으로 확대될 계획이다. 또 가축질병 예방을 위해 조사반은 1일 1농가 방문을 원칙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조사를 통해  양돈장 분뇨관리 실태 등 환경관리 기준 적법성 여부를 중점 확인한다. 또 농가 사육두수 자료를 확인하고 분뇨 배출량 및 처리량 등을 점검한다.

분뇨 위탁처리 현황과 지열이용공 가동여부, 숨골 존재 여부 등도 함께 점검된다.

제주자치도 관계자는 "이번 전수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의심농가에 대해서는 정밀조사 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숨골지역을 통한 분뇨 무단배출 행위를 원천 차단함은 물론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강력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